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방법 및 구성 14
(1) 연구 방법 14
(2)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피부미용업 16
(1) 피부미용업의 개념 16
(2) 피부미용업의 특성 18
(3) 피부미용업의 현황 20
2. 기업가정신 23
(1) 기업가 정신의 개념 23
(2) 기업가정신의 하위 요인 25
(3) 기업가 정신에 관한 선행 연구 27
3. 긍정심리자본 28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28
(2) 긍정심리자본의 하위 요인 29
(3) 긍정심리자본에 관한 선행 연구 30
4. 창업성과 31
(1) 창업성과의 개념 31
(2) 창업성과의 하위요인 32
(3) 창업성과에 관한 선행 연구 33
III. 연구설계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 가설 36
(1) 기업가정신과 창업성과의 관계 36
(2) 기업가정신과 창업성과의 긍정심리자본 조절효과 37
(3) 긍정심리자본과 창업성과의 관계 3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1) 기업가정신 40
(2) 긍정심리자본 42
(3) 창업성과 44
4. 표본의 설계 및 설문지 구성 45
(1) 표본의 설계 45
(2) 설문지 구성 46
5. 자료분석 방법 47
IV. 연구결과 4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1
(1) 타당성 검증 51
(2) 신뢰성 검증 54
3. 상관관계 분석 55
4. 가설의 검증 56
(1) 기업가정신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56
(2) 기업가 정신과 재무적성과와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 59
(3) 기업가 정신과 비재무적성과와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 63
(4) 긍정심리자본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67
(5) 평균차이분석(One way ANOVA) 70
V. 결론 72
1. 연구의 요약 72
2. 연구의 시사점 74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2
부록 84
〈표 1〉 공중위생관리법 의거 미용 분류 16
〈표 2〉 국내 미용관련 주요업종 전국 사업체수(2008, 2017~2019) 21
〈표 3〉 국내 미용관련 주요업종 종사자수(2008, 2017~2019) 21
〈표 4〉 국내 미용관련 주요업종 매출액(2008, 2017~2019) 22
〈표 5〉 대전 피부미용 사업체 현황(2016~2019년) 23
〈표 6〉 설문지의 구성 46
〈표 7〉 분석방법 47
〈표 8〉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n=141) 50
〈표 9-1〉 기업가 정신 탐색적 요인분석 52
〈표 9-2〉 긍정심리자본 요인분석 53
〈표 9-3〉 창업성과 요인분석 54
〈표 10〉 신뢰도 분석 55
〈표 11〉 기업가정신, 긍정심리자본, 창업성과 간의 상관관계 56
〈표 12〉 기업가정신과 창업 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57
〈표 13〉 가설1 검증 결과 58
〈표 14-1〉 혁신성과 재무적성과에 긍정심리자본 조절효과 다중회귀분석 60
〈표 14-2〉 진취성과 재무적성과에 긍정심리자본 조절효과 다중회귀분석 61
〈표 14-3〉 위험감수성과 재무적성과에 긍정심리자본 조절효과 다중회귀분석 62
〈표 15-1〉 혁신성과 비재무적성과에 긍정심리자본 조절효과 다중회귀분석 63
〈표 15-2〉 진취성과 비재무적성과에 긍정심리자본 조절효과 다중회귀분석 64
〈표 15-3〉 위험감수성과 비재무적성과에 긍정심리자본 조절효과 다중회귀분석 65
〈표 16〉 가설2, 가설3 검증 결과 요약 66
〈표 17〉 긍정심리자본과 창업 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68
〈표 18〉 가설4 검증 결과 69
〈표 19-1〉 경력에 따른 기업가정신 차이 일원분산분석과 사후분석 70
〈표 19-2〉 월평균영업이익에 따른 창업성과 차이 일원분산분석과 사후분석 71
〈그림 1〉 얼굴 피부관리 과정 19
〈그림 2〉 바디 체형관리 과정 19
〈그림 3〉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