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8
1. 광고 미디어의 개요 18
(1) 광고 미디어 정의 18
(2) 광고 미디어 유형 21
2. 광고 미디어 유형별 운영방식과 활용 채널 28
(1) 전통 미디어 광고 운영방식 28
(2) 뉴미디어 광고 활용 채널 37
3. 광고 미디어 마케팅 성과의 이론적 배경 45
(1) 광고 미디어 마케팅 성과의 개념 45
(2) 재무적 성과 46
(3) 비재무적 성과 49
III. 연구설계 및 연구 방법 51
1. 연구 모형 51
2. 연구 가설 52
(1) 전통 미디어 광고 운영 여부에 따른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 차이 52
(2) 뉴미디어 광고 활용 채널 여부에 따른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 차이 53
(3) 전통 미디어 광고와 뉴미디어 상호작용(융합)에 따른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 차이 5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1) 독립변수 1 : 전통 미디어 광고 55
(2) 독립변수 2 : 뉴미디어 활용 채널 56
(3) 종속변수 : 창업기업 경영성과 (마케팅 성과) 58
4. 설문지 구성 60
5. 연구 수행 절차 및 자료 분석기법 61
(1) 연구 수행 절차 61
(2) 자료 분석기법 61
IV. 실증분석 결과 63
1. 연구 표본 63
2. 가설 검증 65
(1) 전통 미디어 광고 운영방식 여부에 따른 재무적, 비재무적 경영성과 비교분석 65
(2) 뉴미디어 광고 활용 채널 여부에 따른 재무적, 비재무적 경영성과 비교분석 67
(3) 전통 미디어 광고와 뉴미디어 광고 상호작용(융합)에 따른 재무적, 비재무적 경영성과 비교분석 73
3. 분석 결과 요약 86
V. 결론 및 시사점 89
1. 연구 결과의 요약 89
2. 연구 결과의 시사점 90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92
참고문헌 93
ABSTRACT 99
부록 (설문지) 102
〈표2-1〉 재무비율 지표의 구성 47
〈표2-2〉 재무적 종합성과 지표 48
〈표2-3〉 재무적 성과 측정 항목 58
〈표2-4〉 비재무적 성과 측정 항목 59
〈표3-1〉 설문지의 변수 구성 60
〈표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4-2〉 지상파TV 광고 운영 여부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65
〈표4-3〉 케이블TV 광고 운영 여부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65
〈표4-4〉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 운영 여부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66
〈표4-5〉 가설 1의 검증 66
〈표4-6〉 검색포털 활용 여부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67
〈표4-7〉 SNS 활용 여부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67
〈표4-8〉 블로그 활용 여부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68
〈표4-9〉 자사 홈페이지 활용 여부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68
〈표4-10〉 동영상 전문플랫폼 활용 여부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69
〈표4-11〉 검색포털 활용 여부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69
〈표4-12〉 SNS 활용 여부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0
〈표4-13〉 블로그 활용 여부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0
〈표4-14〉 자사 홈페이지 활용 여부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1
〈표4-15〉 동영상 전문플랫폼 활용 여부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1
〈표4-16〉 가설 2의 검증 72
〈표4-17〉 지상파TV 광고와 뉴미디어(검색포털) 상호작용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3
〈표4-18〉 지상파TV 광고와 뉴미디어(SNS) 상호작용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4
〈표4-19〉 지상파TV 광고와 뉴미디어(블로그) 상호작용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5
〈표4-20〉 케이블TV 광고와 뉴미디어(검색포털) 상호작용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6
〈표4-21〉 케이블TV 광고와 뉴미디어(SNS) 상호작용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7
〈표4-22〉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와 뉴미디어(검색포털) 상호작용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8
〈표4-23〉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와 뉴미디어(블로그) 상호작용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79
〈표4-24〉 지상파TV 광고와 뉴미디어(검색포털)의 상호작용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80
〈표4-25〉 케이블TV 광고와 뉴미디어(검색포털)의 상호작용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81
〈표4-26〉 케이블TV 광고와 뉴미디어(블로그)의 상호작용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82
〈표4-27〉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와 뉴미디어(검색포털)의 상호작용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83
〈표4-28〉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와 뉴미디어(블로그)의 상호작용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 분석 결과 84
〈표4-29〉 가설 3의 검증 85
(그림2-1) Media Gap에 따른 케이블 TV의 위치 34
(그림2-2) 쿠팡 재무제표 분석 50
(그림3-1) 연구 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