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광고 미디어 세계는 전통매체와 함께 인터넷, 모바일 등 뉴미디어가 혼재하고 있는 다중매체 시대에 놓여있다. 특히 수년 전부터 모바일은 뉴미디어 속에서도 가장 큰 성장세에 있으며, 실제 기업들도 이에 대한 집중투자 경향이 뚜렷하다. 그러나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부분들이 있다. 소비자가 좋아하는 미디어, 소비자가 선호하는 각 광고 미디어에 대한 광고효과이다.
본 연구는 전통 미디어 광고와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의 효과는 어떻게 다를 것인가, 또한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상호 작용(융합)을 통한 광고의 효과가 창업기업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첫째, 창업기업의 광고 미디어 마케팅 현황을 분석한다.
둘째, 전통 미디어 광고 운영방식 여부에 따른 마케팅 성과 차이를 분석한다.
셋째, 뉴미디어 활용 채널 여부에 따른 마케팅 성과 차이를 분석한다.
넷째,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융합을 통한 마케팅 성과 차이를 분석한다.
다섯째, 창업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통 미디어 광고와 뉴미디어 활용 채널을 독립변수로 창업기업의 마케팅 성과인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창업기업의 경영성과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어떠한 형식으로든 광고 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하는 창업기업 대표(CEO) 위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창업 1년~7년 차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확보한 창업기업의 데이터를 실증 분석한 결과 전통 미디어 광고 운영방식과 뉴미디어 활용 채널에 따른 경영성과의 분석 그리고 전통 미디어 광고와 뉴미디어 광고 융합을 통한 경영성과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 미디어 운영방식 중 지상파TV 광고와 케이블TV 광고는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는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뉴미디어 활용 채널에서는 검색포털, SNS, 자사 홈페이지, 동영상 전문플랫폼에서는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나, 블로그는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통 미디어 방식과 뉴미디어 채널 활용 간 상호작용(융합)에 대한 분석의 경우에는 지상파TV 광고와 케이블TV 광고를 하면서 검색포털, SNS를 함께 활용하는 부분이 가장 높은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를 하면서 블로그 광고를 함께 하는 것은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전통 미디어 운영방식과 뉴미디어 활용 채널, 그리고 전통 미디어 운영과 뉴미디어 활용 채널의 상호작용(융합)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이러한 요인이 기업의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창업기업의 광고미디어 마케팅 관점에서도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