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3차원좌표측정기 16
2.1.1. 3차원좌표측정기의 개요 16
2.1.2. 3차원좌표측정기의 사용 효과 19
2.1.3. 3차원좌표측정기 국내 시장 동향 21
2.2. 교육서비스 23
2.2.1. 교육서비스 개요 23
2.2.2. 교육서비스 특성 25
2.2.3. 교육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 28
2.3. 고객만족 31
2.3.1. 고객만족의 개요 31
2.3.2. 고객만족의 측정요인 34
2.4. 충성도 36
2.4.1. 충성도 개요 36
2.4.2. 충성도의 측정요인 39
2.4.3. 고객만족과 충성도 41
제3장 연구 설계 및 가설 43
3.1. 연구 모형 43
3.2. 연구 가설 44
3.3. 설문지 구성 45
제4장 연구 결과 47
4.1. 표본 자료 특성 47
1) 지역 47
2) 성별 48
3) 연령 49
4) 보직(업무부서) 50
5) 직급 51
5) 경력(3차원좌표측정기 사용) 52
4.2. 실증 분석 55
4.2.1. 기술통계 분석 55
4.2.2. 요인 분석 57
4.2.3. 신뢰도 분석 60
4.2.4. 상관관계 분석 62
4.2.5. 회귀 분석 63
4.3. 가설 검정 66
1) 교육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에 대한 가설검정 66
2) 교육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가설검정 66
3) 고객만족과 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가설검정 67
4) 가설검정 결과 요약 67
제5장 결론 69
5.1. 연구 결과 요약 69
5.2. 연구 시사점 및 방향성 70
참고문헌 72
부록: 설문지 76
ABSTRACT 79
〈표 1.1〉 3차원좌표측정기 시장의 원동력 12
〈표 2.1〉 3차원좌표측정기 사용 효과 19
〈표 2.2〉 서비스의 특성 23
〈표 2.3〉 SERVQUAL 요인 5가지 차원 28
〈표 2.4〉 연구자 별 교육서비스 품질 구성요인 29
〈표 2.5〉 연구자 별 고객만족 측정요인 35
〈표 2.6〉 고객충성도 4가지 단계 37
〈표 2.7〉 연구자 별 충성도 측정요인 40
〈표 3.1〉 설문지 구성 45
〈표 3.2〉 표본 데이터 특성 54
〈표 4.1〉 기술통계 분석 55
〈표 4.2〉 독립변수 타당성 분석 58
〈표 4.3〉 독립변수 KMO와 Bartlett의 검정 58
〈표 4.4〉 종속변수 타당성 분석 59
〈표 4.5〉 종속변수 KMO와 Bartlett의 검정 59
〈표 4.6〉 신뢰도 분석 60
〈표 4.7〉 상관관계 분석 62
〈표 4.8〉 회귀 분석 결과(교육서비스 품질→고객만족) 63
〈표 4.9〉 회귀 분석 결과(교육서비스 품질→충성도) 64
〈표 4.10〉 회귀 분석 결과(고객만족→충성도) 65
〈표 4.11〉 가설 검정 결과 요약 68
[그림 2.1] 3차원좌표측정기 구성요소 17
[그림 2.2] 차원에 따른 측정기 형태 18
[그림 2.3] 3차원좌표측정기 시장 가치 사슬 21
[그림 2.4] 고객만족 구성요소 34
[그림 3.1] 연구 모형 43
[그림 4.1] 지역 비율 48
[그림 4.2] 성별 비율 49
[그림 4.3] 연령 비율 50
[그림 4.4] 보직 비율 51
[그림 4.5] 직급 비율 52
[그림 4.6] 경력(3차원좌표측정기 사용) 비율 53
[그림 4.7] 가설 검정 경로 분석 결과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