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중 Solid Oxide Fuel Cell(SOFC)은 매우 높은 효율, 낮은 오염 물질 배출, 높은 연료 유연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미래에 전망 있는 전력 application 후보로 널리 간주된다. 애프터버너는 Balance of Plants(BoP)의 구성요소로 SOFC에 필요한 열원을 공급하는 장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에서 가장 높은 온도를 갖는 SOFC 애프터 버너 시동 운전의 전산유체역학(CFD) 모사를 수행하였다. 연소 모델링은 3단계 반응 메커니즘의 반응속도 상수를 적용한 Eddy dissipation Concept(EDC)를 사용하여 조작된 변수에 의한 불완전 반응과 같은 세부 반응을 모사한다. 구현된 모델의 경우 애프터버너 시동 시나리오의 매개변수 연구 전에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 데이터 및 다른 선행 연소 모델과의 비교작업이 수행된다. 매개변수 연구결과는 표준조작변수인 Equivalence Ratio(ER)와 Swirl Number(SN)를 조절하여 온도분포와 반응성을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매개변수는 화염의 모양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제약 조건으로 시스템 요구를 충족하고 벽에 가해지는 열 응력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매개변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운용을 제안한다. 제안된 결과는 시스템 시동을 위한 애프터 버너가 균일한 온도 범위에서 가스를 배출하고 시스템 예열에 적합함을 보여준다. 벽의 최고온도를 77.5%로 낮추어도 애프터버너의 온도와 반응성은 그대로 유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ER과 SN의 최적화만으로 연료이용효율을 극대화하고 벽면의 온도를 낮출 수 있으며 경제적인 설계를 실현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