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학업태도 14
2. 학업성취도 16
3. 학업태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18
4. 성별에 따른 학업태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20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측정 도구 23
가. 학업성취 척도 23
나. 학업태도 척도 23
다. 활용 예정 변수 및 문항 24
3. 분석 방법 25
Ⅳ. 연구 결과 28
1. 기술 통계 & 상관분석 28
2. 모형 검증 30
Ⅴ. 논의 및 결론 40
참고문헌 43
1. 국내 문헌 43
2. 국외 문헌 46
Abstract 48
〈표 Ⅰ〉 활용 예정인 변수, 문항, 문항 수 및 측정 시점 24
〈표 Ⅱ-1〉 측정 시점별 연구 변수 간 상관계수, 기술 통계치-국어 28
〈표 Ⅱ-2〉 측정 시점별 연구 변수 간 상관계수, 기술 통계치-수학 29
〈표 Ⅲ〉 기저모형 및 경쟁모형의 모형 적합도 결과 30
〈표 Ⅳ〉 기저모형과 경쟁모형들의 모형 간 비교 결과 31
〈표 Ⅴ〉 [모형 8]의 구조계수 결과 34
〈표 Ⅵ〉 성별에 따른 다 집단 분석 36
〈표 Ⅶ-1〉 성별에 따른 구조계수 결과-남자 36
〈표 Ⅶ-2〉 성별에 따른 구조계수 결과-여자 37
〈표 Ⅷ〉 교차 지연 모델과 남녀 차이에 대한 비교 38
[그림 Ⅰ] 학업성취와 학업태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 13
[그림 Ⅱ] 국가별 수학 성별 격차 추이 21
[그림 Ⅲ] 학업태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 결과 34
[그림 Ⅳ] 남학생의 학업태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 결과 37
[그림 Ⅴ] 여학생의 학업태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 결과 38
[그림 Ⅵ] 남녀 차의 학업태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