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국가기술자격제도 19
1) 정의 및 목적 19
2) 미용 자격제도의 변천사 19
2. 미용사의 정의 및 직무 21
1) 미용사의 정의 21
2) 미용사의 직무 21
3.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22
1) NCS의 개요 22
2)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의 종류 23
4.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 25
1)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 변경 25
2)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 출제 기준 28
3) 두피 스케일링 및 백샴푸 실기과제 35
4) 헤어 커트 실기과제 36
5) 블로 드라이 및 롤 세팅 실기과제 37
6) 헤어 퍼머넌트 웨이브 실기과제 39
7) 헤어 컬러링 실기과제 40
5. 재교육 41
1) 정의 및 필요성 41
6. 선행연구개관 42
III. 연구대상 및 방법 44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44
1) 예비조사 44
2) 본 조사 44
2. 연구 모형 및 가설 45
1) 연구 모형 45
2) 연구 가설 46
3. 측정도구 48
4. 설문지 구성 48
5. 분석 방법 50
IV. 연구 결과 및 고찰 51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2. 미용사(종합, 일반)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현황 53
1)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 여부 53
2)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 준비 목적 53
3)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 시기 54
4)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치른 시험 횟수 55
5)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을 위해 교육받은 기관 55
6)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데 적당한 소요 기간 56
3.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8
1)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측정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8
2) 실기과제 만족도 측정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9
3) 재교육 필요성 측정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60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2
1) 성별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2
2) 연령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3
3) 결혼여부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6
4) 학력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7
5) 미용 종사 경력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8
6) 직급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71
7) 거주지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73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75
1) 성별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75
2) 연령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76
3) 결혼여부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78
4) 학력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79
5) 미용 종사 경력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81
6) 직급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83
7) 거주지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85
6.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실기과제 만족도, 재교육 필요성에 대한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87
1) 기술통계 분석 87
2) 상관관계 분석 89
7.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의 현장 실무 활용 정도가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91
1)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의 현장 실무 활용 정도가 실기과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1
2)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의 현장 실무 활용 정도가 재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93
3)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에 대한 만족도가 재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95
4)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의 현장 실무 활용 정도가 재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실기과제 만족도의 매개효과 96
5)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99
V. 결론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6
ABSTRACT 110
부록 113
〈표 1〉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취득 현황 24
〈표 2〉 검정형과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차이점 25
〈표 3〉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 변경 27
〈표 4〉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 28
〈표 5〉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 출제 기준 29
〈표 6〉 두피 스케일링 및 백샴푸 실기과제 36
〈표 7〉 헤어 커트 실기과제 37
〈표 8〉 블로 드라이 및 롤 세팅 실기과제 39
〈표 9〉 헤어 퍼머넌트 웨이브 실기과제 40
〈표 10〉 헤어 컬러링 실기과제 41
〈표 11〉 선행연구에 대한 연구자와 연구내용 43
〈표 12〉 설문지의 구성 49
〈표 1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표 14〉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 여부 53
〈표 15〉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 준비 목적 54
〈표 16〉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 시기 54
〈표 17〉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치른 시험 횟수 55
〈표 18〉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을 위해 교육받은 기관 56
〈표 19〉 미용사(종합, 일반)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데 적당한 소요 기간 57
〈표 20〉 현장 실무 활용 정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59
〈표 21〉 실기과제 만족도에 대한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60
〈표 22〉 재교육 필요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61
〈표 23〉 성별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3
〈표 24〉 연령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5
〈표 25〉 결혼여부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6
〈표 26〉 학력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68
〈표 27〉 미용 종사 경력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70
〈표 28〉 직급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72
〈표 29〉 거주지에 따른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차이 74
〈표 30〉 성별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75
〈표 31〉 연령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77
〈표 32〉 결혼 여부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78
〈표 33〉 학력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80
〈표 34〉 미용 종사 경력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82
〈표 35〉 직급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84
〈표 36〉 거주지에 따른 실기과제 만족도와 재교육 필요성 차이 86
〈표 37〉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실기과제 만족도, 재교육 필요성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87
〈표 38〉 현장 실무 활용 정도, 실기과제 만족도, 재교육 필요성 간 상관관계 분석 90
〈표 39〉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의 현장 실무 활용 정도가 실기과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40〉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의 현장 실무 활용 정도가 재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95
〈표 41〉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에 대한 만족도가 재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96
〈표 42〉 가설의 검증결과 99
〈표 43〉 미용사(일반) 국가기술자격 검정형 실기과제의 현장 실무 활용 정도가 재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실기과제 만족도의 매개효과 101
〈표 44〉 실기과제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정: Sobel Test 102
(그림 1) 연구 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