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또래유능성 12
가. 또래유능성의 정의 및 특성 12
나. 또래유능성의 구성요소 14
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또래유능성 15
2. 정서지능 17
가. 정서지능의 정의 17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18
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지능 21
3. 인성교육 22
가. 인성의 개념 22
나. 인성교육의 개념 및 목적 23
다. 초등학교 저학년 인성교육의 중요성 25
라. 또래유능성 및 정서지능 관련 인성교육 프로그램 26
4. 전래놀이 29
가. 전래놀이의 개념과 특성 29
나.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30
다. 또래유능성 및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전래놀이 프로그램 32
마.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 34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및 절차 36
가. 연구대상 선정 36
나. 연구절차 37
2. 측정도구 42
가. 정서지능 척도 42
나. 또래유능성 척도 43
3. 분석방법 44
Ⅳ. 연구결과 45
1. 정서지능에 대한 효과 45
2. 또래유능성에 대한 효과 50
Ⅴ. 논의 및 결론 55
참고문헌 57
부록 64
〈부록 1〉 정서지능 검사 도구 65
〈부록 2〉 또래유능성 검사 도구 68
〈부록 3〉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안 및 프로그램 진행 보고서 71
Abstract 91
〈표Ⅱ-1〉 초기 정서지능 모형과 수정된 정서지능 모형 18
〈표Ⅱ-2〉 연구자별 다양한 인성교육의 개념 23
〈표Ⅲ-1〉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또래유능성과 지능지수에 미치는 효과 검증을 위한 실험설계 36
〈표Ⅲ-2〉 연구대상 아동의 특성 37
〈표Ⅲ-3〉 연구절차 37
〈표Ⅲ-4〉 프로그램의 구분 및 활동 내용 38
〈표Ⅲ-5〉 정서지능 하위요인별 문항번호 43
〈표Ⅲ-6〉 또래유능성 하위요인별 문항번호 44
〈표Ⅳ-1〉 정서지능 전체 및 하위척도에 대한 전래놀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결과 45
〈표Ⅳ-2〉 또래유능성 전체 및 하위척도에 대한 전래놀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결과 51
[그림 Ⅳ-1] 실험·통제집단별 정서지능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46
[그림 Ⅳ-2] 실험·통제집단별 정서인식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47
[그림 Ⅳ-3] 실험·통제집단별 정서표현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48
[그림 Ⅳ-4] 실험·통제집단별 감정이입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49
[그림 Ⅳ-5] 실험·통제집단별 정서조절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50
[그림 Ⅳ-6] 실험·통제집단별 또래유능성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51
[그림 Ⅳ-7] 실험·통제집단별 사교성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52
[그림 Ⅳ-8] 실험·통제집단별 친사회성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53
[그림 Ⅳ-9] 실험·통제집단별 주도성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