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또래유능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D시에 위치한 S초등학교와 Y초등학교 돌봄교실 아동 각각 10명씩을 선정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3개월 동안 주 1회 총 10회기의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는 비모수적 통계 방법인 맨-휘트니 검정(Mann-Whitney U test)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또래유능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은 또래유능성 전체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사교성과 주도성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둘째,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은 정서지능전체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정서인식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전래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또래유능성과 정서지능 향상을 위해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