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1. 연구의 목적 1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제2장 비즈니스 항공기의 국제 표준에 대한 연구 22
제1절 국제 비즈니스 항공협회(IBAC, International Business Aviation Council)의 소개와 설립배경 22
1. 국내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의 정체성 27
2. 국내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 현황 28
3. 국내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의 현황과 실태 29
제2절 IS-BAO의 운영 29
1. IS-BAO 운영을 위한 국제표준 35
2. IS-BAO의 표준 및 실행 37
3. IS-BAO의 등록 40
제3절 국제 비즈니스 항공협회 47
1. 국제 비즈니스 항공협회 47
2. 유럽 비즈니스 항공협회 48
3. 아시아 비즈니스 항공협회 49
제3장 비즈니스 항공기의 안전관리시스템(SMS)운영의 법률적 근거 및 문제점 51
제1절 국내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의 안전관리시스템 51
1. 국내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의 안전관리시스템의 등장 배경 56
2. 국내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의 항공안전관리시스템 57
제2절 소규모 항공기 운영업체의 안전관리시스템(SMS) 62
1. 안전관리시스템 운영에 대한 문제점 62
2. 소결 63
제3절 비즈니스 항공기의 안전관리시스템(SMS)운영의 법률적 근거 66
1. 국내 관련 법규 66
2. 해외 관련 법규 71
3. 국내 항공법규 상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의 업체 미 지정에 대한 문제점 76
4. 소결 77
제4장 국내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의 항공안전 보고제도 78
제1절 국내외 항공안전 보고제도에 대한 조사와 국내 비즈니스 항공업체의 보고제도 78
1. 해외 항공안전 보고제도 79
2. 항공선진국 항공안전보고 시스템에 대한 평가 96
3. 항공선진국 항공안전보고 시스템과 국내 시스템과의 차이점 96
제2절 우리나라 항공 안전보고 시스템 97
1. 항공안전 의무보고 제도 98
2. 항공안전 자율보고 제도 100
3.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의 안전보고 제도 103
제3절 항공안전 데이터 처리 및 활용 104
제5장 IS-BAO 도입에 따른 장단점 106
1. IS-BAO 도입시의 장점 106
2. IS-BAO 도입시의 단점 106
3. 소결 107
제6장 결론 108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방안 108
제2절 조사와 자료수집의 한계 110
참고문헌 112
ABSTRACT 115
〈표1〉 인적 요인 별 항공기 사고원인 16
〈표2〉 미국적 비즈니스 항공기 사고 현황 18
〈표3〉 주요 사고원인 분석 19
〈표4〉 전 세계 비즈니스 항공협회(IBAC) 가입 현황(2022년 기준) 26
〈표5〉 국내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업체 현황(2022년 기준) 28
〈표6〉 미국적 비즈니스 항공기 사고현황 34
〈표7〉 IS-BAO Audit Protocols(SMS) 42
〈표8〉 Detailed IS-BAO Audit Protocol 43
〈표9〉 SMS 이행을 위한 구성요건 58
〈표10〉 기준 별 SMS 운영대상 현황 비교 59
〈표11〉 주요 국가별 향후 항공안전정책 추진 내용 61
〈표12〉 비 운송업체 안전관리(SMS) 필수 구비서류 목록 65
〈표13〉 사업별 항공기 등록현황(2020.12 기준) 67
〈그림1〉 전 세계 주요지역별 비즈니스 항공기 대수 23
〈그림2〉 IS-BAO Working Paper 32
〈그림3〉 전 세계 비즈니스 항공기 대수 44
〈그림4〉 하인리히 법칙(Heinrich's Law, 1931) 53
〈그림5〉 스위스 치즈 모델(James Reason, 1990) 54
〈그림6〉 미국 NASA ASRS 84
〈그림7〉 영국 CAA AAIB 86
〈그림8〉 호주 ATSB 91
〈그림9〉 캐나다 SECURITAS 93
〈그림10〉 일본 VOICES 95
〈그림11〉 국내 항공 안전보고 제도 운영 체계 97
〈그림12〉 의무보고 처리절차 99
〈그림13〉 안전자율보고(비밀보고제도)의 원칙 102
〈그림14〉 항공안전 자율보고 대상자 103
〈그림15〉 안전데이터 라이프 사이클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