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Ⅰ. 서론 14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4
1) 문제 제기 14
2) 연구 목적 18
2. 연구범위 19
Ⅱ. 이론적 배경 21
1. 카페 사업의 이해 21
1) 카페 산업의 구조 21
2) 커피의 특성 23
3) 국내 카페의 현황 25
2. 기업가정신 27
1) 기업가정신의 개념 27
2) 기업가정신에 관한 선행연구 34
3. 자아존중감 37
1) 자아존중감의 개념 37
2) 자아존중감에 관한 선행연구 40
4. 감정조절능력 41
1) 감정조절능력의 개념 41
2) 감정조절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44
5. 자기관리 46
1) 자기관리의 개념 46
2) 자기관리에 관한 선행연구 51
Ⅲ. 연구방법 53
1. 연구모형 53
2. 연구가설 54
1) 기업가정신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54
2) 기업가정신과 감정조절능력의 관계 54
3) 기업가정신과 자기관리의 관계 55
4) 자아존중감과 감정조절능력의 관계 56
5) 자아존중감과 자기관리와의 관계 57
6) 감정조절능력과 자기관리와의 관계 58
7)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5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6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2) 설문지 구성 62
4. 실증적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63
1) 조사 설계 63
2) 분석방법 64
Ⅳ. 실증분석 65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65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7
1) 탐색적 요인분석 67
2) 확인적 요인분석 74
3.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84
4. 기업가정신, 자아존중감, 감정조절능력, 자기관리의 구조적 관계 86
1) 연구모형 적합도 분석결과 87
2) 매개효과 분석결과 90
Ⅴ. 결론 93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3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98
참고문헌 99
부록(설문지) 120
표 1. 진취성에 대한 개념 30
표 2. 혁신성에 관한 개념 31
표 3. 위험감수성에 대한 개념 34
표 4. 자아존중감에 대한 개념 39
표 5. 감정조절에 대한 개념 44
표 6. 자기관리에 대한 개념 48
표 7. 설문지 구성 63
표 8. 조사대상 64
표 9.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66
표 10. 기업가정신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표 11. 자아존중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1
표 12. 감정조절능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2
표 13. 자기관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3
표 14. 기업가정신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적합도 74
표 15. 기업가정신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결과 75
표 16. 자아존중감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적합도 77
표 17. 자아존중감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결과 77
표 18. 감정조절능력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적합도 78
표 19. 감정조절능력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결과 78
표 20. 자기관리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적합도 79
표 21. 자기관리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결과 80
표 22. 연구변수 전체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적합도 81
표 23. 연구변수 전체의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결과 81
표 24.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85
표 25. 변수간의 상관분석 86
표 26. 연구가설에 대한 연구모형 적합도 87
표 27. 구조모형 분석결과 87
표 28. 연구단위 간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 효과 검증 결과 90
표 29. 자아존중감과 감정조절능력의 매개효과 검증 91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 커피 전문점 수(18년-21년) 26
그림 3. 연구모형 53
그림 4. 기업가정신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6
그림 5. 자아존중감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7
그림 6. 감정조절능력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9
그림 7. 자기관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0
그림 8. 연구변수 전체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3
그림 9. 구조모형 분석 결과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