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명시적 연어 교육이 쓰기 시험과 말하기 시험에서 어휘적 연어 지식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영어를 외국어로서 학습하는 39명의 한국 대학생들이 동사-명사로 구성된 어휘적 연어 교육과 평가에 참여하였다. 연구에서 외국어 학습자들에 대한 명시적 연어 교육의 효과를 검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자는 다음 영역: (1) 참여자들의 수용적 연어지식과 산출적 연어지식 측면에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사이의 차이, (2)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서 말하기 시험의 모든 범주인 내용 구성, 어휘, 연어 사용, 문법, 발음 전반에 걸쳐 실제 연어 사용에서 보이는 차이, 그리고 (3) 모든 쓰기 시험과 모든 말하기 시험에서의 말하기 범주 전체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세 가지 단계, 교육 전 단계, 교육 단계, 그리고 교육 후 단계로 나뉘어졌다. 참여자들은 교육 전 단계와 후 단계에 다양한 유형의 시험을 보았다. 교육 전 단계에서는, 영어 능숙도 및 일반 수용적 연어 지식 및 산출적 연어 지식, 목표 연어 지식, 일반적인 말하기 능숙도 및 연어 사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참여자들은 레벨 평가 시험을 치른 후, 일반적인 수용적 연어 시험, 일반적인 산출적 연어 시험, 목표 연어를 활용한 수용적 연어 시험, 그리고 두 가지 유형의 말하기 시험에 참여했다.
말하기 시험에서는 두 명의 원어민 평가자와 본 연구자가 참여자들의 구어자료를 5점 (훌륭한) 에서 1점 (서투른) 사이의 리커트 척도로 분석적인 방법 평가 지시문에 따라 평가하였다. 명시적 연어 교육의 주요 효과는 ANOVA, MANOVA, Scheffé 사후 평가 및 상관분석을 활용하여 검사하였다. 연어 학습에서의 개별적인 발전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비교를 목적으로 독립표본 t-검정이 사용되었다. 교육 후 검정에서, 참여자들은 레벨 테스트와 자기소개 녹음을 제외하고는 똑 같은 시험을 치렀다.
연구 질문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수용적 학습은 수용적 지식에서 더 큰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산출적 학습은 산출적 지식에서 더 효과적일 수 있다. (2) MANOVA 결과는 다른 유형의 말하기 시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평균차이를 보였다. 시간과 시험 유형에 대한 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변수들에 대한 교육적 차이가 있었음을 보여주고, Scheffé 사후 검정 결과는 그 차이가 자기소개와 사진 묘사 2의 말하기 범주인 어휘와 연어 사용에서 사실상 차이가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3) 결과는 참여자들의 수용적 그리고 산출적 수준의 연어 지식이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현저하게 드러난 것으로, 결과가 참여자들의 일반적인 말하기 능숙도나 그들의 정확한 어휘 사용이 실제적인 연어 사용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명시적 교육 환경이 긍정적인 학습 성과로 이어졌을 수 있다. 전반적으로 잦은 입력을 포함한 명시적 연어 교육은 교육이전과 비교하여 훨씬 더 큰 학습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결과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모든 학생들이 그들의 일반적인 영어 능숙도나 교육 전의 그들의 수용적 그리고 산출적 연어 지식과과 상관없이 연어 사용에 있어서 낮은 능숙도를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이는 교실에서 교사나 현역에서 가르치는 강사들이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한국 상황에서 실제 사용에 중심을 둔 연어 교육을 우선으로 하여 학습자들이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