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항만에 신기술이 적용되면서 단순한 결절점을 넘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항만, 친환경적이며 최첨단 항만으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2019년부터 시작된 코로나로 인해 항만산업은 물량이 정체되거나 감소하는 저성장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으며 국내외 환경 규제 및 정책이 강화되면서 해운항만사업 또한 탄소중립 실현이 불가피한 상황에 이르렀다.
ESG 경영의 필요성, 중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수출입 물류의 거점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와 관리 기관인 항만공사의 ESG보고서 내용 분석 및 ESG 담당 전문가와 인터뷰를 통한 컨테이너터미널의 ESG 경영 현황을 조사한 후 ESG 평가기준에 대한 컨테이너터미널의 ESG관련 변수를 정의하고 각 변수 항목간의 우선순위를 연구하는 것은 컨테이너터미널의 ESG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어 이번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인터뷰를 바탕으로 KCGS ESG모범규준에서 ESG관련 항목 31개를 추출하고 변수의 축소 및 그룹핑을 위하여 1단계로 빈도수 분석을 실시하고 Gephi 0.9프로그램을 활용한 워드네트워크분석을 통해 변수의 연결도와 중심성을 분석하여 변수를 선정의 적절성을 파악한 후 2계층은 컨테이너터미널의 친환경(E), 사회적 책임(S), 지배구조(G) 경영에 대한 중요도로 3가지로 구성하였고, 3계층은 2계층에 대해 각각 4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전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와 항만공사의 ESG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2단계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컨테이너터미널 ESG경영 변수간의 우선순위를 AHP를 통해 파악하고, 변수간의 모호성을 제거하기 위하여 Fuzzy-AHP 분석 방법을 다시 실행해 측정영영 간 가중치 분석, 측정요소 가중치 분석, 환산 가중치를 적용한 컨테이너터미널 ESG경영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또한 AHP와 Fuzzy-AHP 결과 순위가 변동된 항목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3단계는 컨테이너터미널 우선순위에 따른 변수에 대한 실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우리나라 ESG경영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CGS ESG 변수의 31개 항목의 빈도수 분석의 결과 친환경경영(E) 요소는 친환경 시설설비 투자(22), 환경인식교육(13), 실무조직구성(7), 환경인증(6)의 순으로 빈도수가 높았다. 사회적책임경영(S) 요소는 근로자인권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21), 안전교육(20), 안전인증획득(17), 감염병 대응(10)의 순으로 빈도수가 높았다. 지배구조 및 윤리경영(Governance) 요소는 부정부패 척결(17), 투명경영(14), 이해관계자 상호협조(11), 지속가능경영보고서(4) 순으로 빈도수가 높았다.
둘째, 워드네트워크분석결과 친환경경영(E) 요소의 평균가중차수인 Weighted Degree는 친환경 시설 설비투자(54), 환경인식교육(45), 실무조직구성(31), 환경인증(32)의 순서로 나왔다. 중심성, 연결성 지수인 Page Ranks 순서는 환경인식교육(0.0765), 임직원 참여유도(0.0765), 친환경 시설 설비 투자(0.0761), 실무조직구성(0.0761), 환경인증(0.0761)로 나왔다.
사회적 책임 경영(S) 요소의 평균가중차수인 Weighted Degree는 근로자 인권보호 및 지역사회기여(68), 안전교육(63), 안전인증획득(59), 감염병대응(40)의 순서로 나왔다. 중심성, 연결성 지수인 Page Ranks 순서는 근로자 인권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0.165), 안전교육(0.153), 안전인증획득(0.144), 감염병 대응(0.102)로 나왔다.
지배구조 및 윤리경영(G) 요소의 평균가중차수인 Weighted Degree는 부정부패척결(27), 투명경영(24), 이해관계자 상호협조(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9)의 순서로 나왔다. 중심성, 연결성 지수인 Page Ranks 순서는 부정부패척결(0.241), 투명경영(0.216), 이해관계자 상호협조(0.174), 이사의 역할과 책임(0.105), 주주권보호(0.097), 지속가능경영보고서(0.096)로 나왔다.
셋째, AHP 분석결과 컨테이너부두 ESG 경영 중요도 상위 계층 요인에서는 친환경 경영(E), 사회적책임 경영(S), 지배구조 및 윤리경영(G) 순으로 나타났으며, 친환경 경영(E) 영역 중에서는 친환경 시설 설비 투자, 실무조직구성, 환경인식교육, 환경인증 획득의 순으로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회적 책임 경영(S) 영역 중에서는 근로자 인권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 안전교육, 감염병 대응, 안전인증획득 요인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지배구조 및 윤리경영(G)의 영역에서는 투명 경영, 부정부패 척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해관계자 상호협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하위 계층의 12개 평가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친환경 시설설비투자, 안전교육, 근로자 인권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 실무조직구성, 투명경영, 감염병 대응, 환경인식교육, 안전인증 획득, 부정부패척결, 환경인증,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해관계자 참여유도 순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응답의 오차를 고려하기 위해 진행한 Fuzzy-AHP 분석에서는 3개의 상위 계층 중요도 분석결과 친환경 경영(E), 사회적 책임 경영(S), 지배구조 및 윤리경영(G) 순으로 AHP분석 결과와 동일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친환경 경영(E) 세부 평가 항목간의 중요도 분석결과 친환경 시설 설비 투자, 실무조직구성, 환경인식 교육, 환경인증의 순으로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회적 책임 경영(S) 요인의 세부평가 항목 중요도 분석에서는 근로자 인권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 안전교육, 안전인증 획득, 감염병 대응의 순으로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배구조 및 윤리 경영(G) 요인의 세부평가 항목 중요도 분석에서는 투명경영, 부정부패척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해관계자 참여유도 순으로 도출되었다.
하위 계층의 12개 평가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친환경 시설 설비투자, 실무조직구성, 근로자 인권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 안전교육, 감염병 대응, 환경인식 교육, 환경인증, 안전인증 획득, 투명경영, 부정부패 척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해관계자 상호협조 순으로 도출되었다.
AHP와 Fuzzy-AHP 2개의 상위 계층의 분석 결과 항목의 중요도 순서는 동일하였으나, 하위계층의 7개의 항목의 순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실무조직구성(4위→2위), 환경인증 획득(10위→7위), 감염병 대응(6위→5위), 환경인식교육(7위→6위)상승하였다. 안전교육(2위→4위),투명경영(5위→9위), 부정부패척결(9위→10위)하락 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컨테이너터미널의 ESG 경영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컨테이너터미널의 ESG 경영전략의 우선순위에 따라 첫째, 친환경 경영을 위하여 항만의 스마트화, 에너지효율화 및 환경인식교육, 환경프로젝트 및 데이터관리 실무조직 구성과 환경보호, 항만환경 규제 교육을 통한 친환경 항만 경영시스템 구축한다. 둘째, 사회적 책임 경영을 위해 항만자동화에 따른 근로자 인권보호, 무인장비에 대한 안전플랫폼 구축, 사이버보안, 감염병 검역시스템 강화를 통한 항만안전 경영시스템을 구축한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 및 윤리경영을 위하여 효율적인 터미널 활용을 위한 터미널 통합 운영 시 이해관계자 상호협조를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물류정보공개플랫폼, 지속가능보고서 발행을 통한 투명성 확보를 위한 윤리경영시스템을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