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 정의 15
1) 북한이탈주민 15
2) 학습경험 16
3) 경험학습 16
4) 전환학습 17
4.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9
1. 북한이탈주민 19
1) 북한이탈주민의 개념 19
2) 북한이탈주민의 탈북 원인 21
3) 북한이탈주민 지원정책과 제도 22
4) 북한 이탈 중년여성에 대한 이해 24
2. 성인 학습자로서 북한이탈 중년여성의 학습경험 28
1) 성인 학습자의 개념과 특징 28
2) 경험학습 31
3) 전환학습 (transformative learning) 34
4) 북한 이탈 중년여성의 학습경험 35
Ⅲ. 연구 방법 39
1. 질적 사례연구 39
2. 연구 참여자 선정 및 윤리적 고려 42
3. 연구 절차 56
4. 자료수집 57
5. 자료 분석 60
6. 자료 해석 63
7. 연구의 타당성 66
Ⅳ. 연구 결과 69
1. 사례 내 분석 69
1) 연구 참여자1의 사례 : '학습경험은 사명을 깨닫는 과정' 70
2) 연구 참여자 2의 사례 : '학습경험을 통해 인간 존중을 배움' 87
3) 연구 참여자3의 사례 : '든든한 미래의 삶을 획득' 102
4) 연구 참여자4의 사례 : '학습경험을 통해 전문 직업인이 됨' 116
5) 연구 참여자5의 사례 : '학습경험을 통해 삶의 태도를 바꿈' 132
6) 연구 참여자6의 사례 : '자족과 사람답게 사는 법을 배움' 147
7) 연구 참여자7의 사례 : '학습이 던진 질문에 성찰하게 됨' 164
8) 연구 참여자8의 사례 : '학습경험은 나를 성장시키는 선물' 178
2. 사례 간 분석 192
1) 대학 학습경험의 내용과 의미 194
2) 대학학습 과정 206
Ⅴ. 논의 및 결론 216
1. 논의 216
1) 대학 학습경험의 내용에 대한 논의 216
2) 북한 이탈 중년여성의 학습경험에 나타난 학습 과정에 대한 논의 221
2. 요약 및 결론 226
1) 요약 226
2) 결론 및 제언 228
참고문헌 232
Abstract 244
부록 248
부록 1. 연구 참여동의서 249
부록 2. 연구 참여자의 전사본 확인서 250
부록 3. 반구조화 질문지 251
〈표 Ⅱ-1〉 북한이탈주민에 관한 용어의 변천 20
〈표 Ⅱ-2〉 북한이탈주민 입국 현황 (2021년 12월 입국자 기준) 24
〈표 Ⅱ-3〉 북한이탈주민 연령별 (입국 시 연령 기준) 25
〈표 Ⅲ-1〉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46
〈표 Ⅲ-2〉 연구 진행 과정 56
〈표 Ⅲ-3〉 면담 가이드 59
〈표 Ⅲ-4〉 면담 내용 60
〈표 Ⅲ-5〉 학습경험의 자료 해석의 적용한 이론 66
〈표 Ⅳ-1〉 참여자 1 학습경험 분석 70
〈표 Ⅳ-2〉 참여자 2 학습경험 분석 87
〈표 Ⅳ-3〉 참여자3 학습경험 분석 102
〈표 Ⅳ-4〉 참여자4 학습경험 분석 116
〈표 Ⅳ-5〉 참여자5 학습경험 분석 132
〈표 Ⅳ-6〉 참여자6 학습경험 분석 147
〈표 Ⅳ-7〉 참여자7 학습경험 분석 164
〈표 Ⅳ-8〉 참여자8 학습경험 분석 178
〈표 Ⅳ-9〉 연구 참여자들의 학습경험 내용 195
〈표 Ⅳ-10〉 학습 과정에 나타난 전환 학습적 요소 212
[그림Ⅲ-1] 반복적 비교(Constant comparison) 과정 61
[그림Ⅳ-1] 학습경험을 통해 발견한 학습의 내용과 의미 193
[그림Ⅳ-2] 학습경험에 나타난 학습 과정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