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1
2. 선행연구 검토 12
1) 농산물 꾸러미에 대한 선행연구 12
2) 농업에 활용된 디지털기술에 대한 선행연구 15
3. 연구 목적 및 범위 17
Ⅱ. 농산물 꾸러미의 정의와 적용 가능 디지털기술 현황 19
1. 농산물 꾸러미 정의와 특성 19
1) 농산물 꾸러미란? 19
2) 농산물 꾸러미 사업시행 배경 19
3) 농산물 꾸러미의 특성 20
2. 농산물 꾸러미 운영현황과 정부정책현황 21
1) 꾸러미 운영현황 21
2) 농산물 꾸러미에 대한 정부정책 23
3. 꾸러미 적용 가능한 디지털기술현황 23
1) 스마트기술이란? 23
2) 디지털농업의 정의 24
3) 적용가능한 디지털기술 24
4. 온라인 쇼핑동향 - 구매패턴의 변화 28
Ⅲ. 꾸러미 사업에 대한 인식조사 31
1. 조사방법 31
2.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31
1) 꾸러미 소비자 조사 일반현황 31
2) 농산물 꾸러미의 이용 실태 33
3) 꾸러미 상품구성에 대한 인식 35
4) 꾸러미 가격 및 결제 수단에 대한 인식 39
5)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꾸러미 소통방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41
Ⅳ.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꾸러미 사업 개선 방향 46
1.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소통 개선 방향 46
2.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 및 가격 개선 방향 47
3. 꾸러미 상품 안전관리 개선 방향 48
4. 꾸러미사업 운영 개선 방향 49
Ⅴ. 요약 및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4
부록 - 설문 57
표 2-1. 꾸러미 운영조직 현황(전남, 2013년기준) 22
표 3-1. 응답자 현황 32
표 3-2. 꾸러미 이용기간과 월평균 이용횟수 33
표 3-3. 꾸러미를 이용하게 된 계기 34
표 3-4. 꾸러미 이용 시 중요 고려 요소 34
표 3-5. 꾸러미 구성 시 적정한 가공식품의 비율 35
표 3-6. 꾸러미 상품 구성시 정기적 변경 필요성 여부 36
표 3-7. 꾸러미 상품 변경 방식과 수단 36
표 3-8. 꾸러미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상품 부류 3가지 37
표 3-9. 꾸러미에 꼭 포함되어야 할 품목 38
표 3-10. 체험키트, 밀키트, 선물꾸러미 상품 구매의향 39
표 3-11. 이용하고 있는 꾸러미 가격수준에 대한 인식 39
표 3-12. 꾸러미 1회당 가격 (지불의향) 40
표 3-13. 꾸러미 1회당 지불의향 가격 40
표 3-14. 선호하는 결제수단 41
표 3-15. 꾸러미 이용 시 원활한 소통여부 41
표 3-16. 소비자와 공급자간 소통의 중요성 42
표 3-17. 소통을 위한 선호수단 42
표 3-18.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 이용의향 43
표 3-19. 소통 시 필요한 정보 43
표 3-20. 성별에 따른 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생각 44
표 3-21. 각 성별 소통방식으로 스마트폰 앱 이용의향 44
표 3-22. 각 나이대별 소통방식으로 스마트폰 앱 이용의향 45
그림 2-1. IT기술 활용과 상업성 정도에 따른 직거래 유형 구분 및 맞춤형 지원방식 20
그림 2-2. 정밀농업 vs. 스마트농업 vs. 디지털농업 24
그림 2-3. 사물인터넷(IoT) 26
그림 2-4. 꾸러미 적용가능 애플리케이션 흐름도 28
그림 2-5. 온라인 쇼핑동향(2022년 10월)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