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마인드셋 13
1) 마인드셋의 개념 13
2) 마인드셋의 유형별 특징 14
3) 스포츠 상황에서의 유형별 특징 18
4) 마인드셋의 선행연구 19
2. 그릿 22
1) 그릿의 개념 22
2) 그릿의 선행연구 23
3. 학업적 실패내성 25
1) 학업적 실패내성의 개념 25
2) 학업적 실패내성의 구성 및 특징 26
3) 학업적 실패내성의 선행연구 27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조사도구 30
1) 마인드셋(mindset) 30
2) 그릿(grit) 31
3) 학업적 실패내성(academic failure tolerance) 32
3. 조사절차 34
4. 자료처리 34
Ⅳ. 연구결과 35
1. 변인들 간의 기술통계 분석 35
2.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36
3. 마인드셋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38
1) 마인드셋이 노력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38
2) 마인드셋이 흥미일관성에 미치는 영향 39
4. 마인드셋이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 40
1) 마인드셋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 40
2) 마인드셋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41
3) 마인드셋이 과제수준선호에 미치는 영향 42
5. 그릿이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 43
1) 그릿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 43
2) 그릿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44
3) 그릿이 과제수준선호에 미치는 영향 45
Ⅴ. 논의 46
Ⅵ.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설문지 65
표 1. 고정마인드셋과 성장마인드셋의 특징 비교 17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3. 마인드셋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1
표 4. 그릿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2
표 5. 학업적 실패내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6. 기술통계분석 결과 35
표 7. 상관관계분석 결과 36
표 8. 마인드셋이 노력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38
표 9. 마인드셋이 흥미일관성에 미치는 영향 39
표 10. 마인드셋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 40
표 11. 마인드셋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41
표 12. 마인드셋이 과제수준선호에 미치는 영향 42
표 13. 그릿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 43
표 14. 그릿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44
표 15. 그릿이 과제수준선호에 미치는 영향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