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쇠고기 수입시장 개방 이후 다양한 국가와 양자 간 무역협정인 FTA를 추진하면서 한국 쇠고기 시장에서 한우는 미국산 및 호주산 쇠고기 등 다양한 원산지의 수입 쇠고기와 경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냉장 쇠고기의 수입 증가가 가속화되고 있는데, 이는 기존의 냉동 수입육보다 상대적으로 고급육에 속하는 한우 수요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된다. 따라서 국내 쇠고기 시장에서 한우와 수입 냉장·냉동육 간 경쟁 수준은 어떠한지, 그리고 수입 냉장 및 냉동 쇠고기가 한우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한·육우와 수입 쇠고기의 가격 경쟁력을 분석하고, 국내 쇠고기 시장에서 쇠고기 냉장 및 냉동 수입육의 가격이 한우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절대가격 경쟁력 평가지표를 이용하여 한우와 수입 쇠고기의 가격 경쟁력 평가 결과 한우는 평균 0.250으로 미국산 냉장 0.379, 호주산 냉장 0.410으로 수입 쇠고기와 비교하여 한우의 가격 경쟁력이 취약하였다. 또한 FTA 협정관세 적용에 따른 수입 쇠고기의 가격 경쟁력 제고 효과를 분석한 결과 냉장육의 경우 미국산이 협정세율 반영 이전 대비 15.5% 향상되었으며, 호주산은 10.2% 향상되었다. 냉동육의 경우 미국산이 협정세율 반영 이전 대비 8.0%, 호주산이 5.3% 향상되었다.
둘째, 쇠고기의 수입량이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한우와 수입 쇠고기의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Markov 분석을 통한 전환확률행렬 추정 결과 한우의 구매 충성도는 70%로 가장 높았다. 그러나 미국산 냉장육의 구매 충성도는 68%로 높은 수준을 보였고, 냉동육 구매 충성도 또한 42%로 육우와 유사한 수준이었다. 각국의 수출 정책이나 마케팅 전략을 고수하는 경우에서의 장기균형 시장점유율 추정 결과 한우고기의 시장점유율은 장기에 59.9%에서 59.4%로 감소하였다. 반면에 미국산 쇠고기의 시장점유율은 냉장육 5.9%에서 6.3%로, 냉동육은 13.0%에서 13.2%로 증가하며 국내 쇠고기 시장에서 미국산으로의 구매처 집중화 경향이 나타났다.
셋째, SDAIDS 모형 추정을 통한 탄력성 분석 결과 모든 육류의 지출 탄력성이 양의 값을 가져 정상재의 성격을 가졌으며, 한·육우의 지출 탄력성이 1.0724와 1.0786으로 추정되어 수입 냉장 쇠고기보다 소득 변화에 따른 수요의 변화가 더 민감한 품목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가격효과에서 소득효과를 제외한 Hicksian 순가격 탄력성 분석 결과 한우고기의 자체가격 탄력성이 -0.4306으로 수입 쇠고기에 비해 비탄력적인 수요를 갖는다고 나타났다. 또한 한우와 경쟁 관계를 갖는 수입 쇠고기와의 교차가격 탄력성 비교 결과 냉장 쇠고기보다는 냉동 쇠고기에서 한우와의 대체 관계가 유의하게 더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