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1) 놀이신념 21
2) 놀이민감성 21
3) 놀이교수효능감 21
4)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21
II. 이론적 배경 23
1. 놀이와 놀이중심 교육과정 23
1) 놀이의 개념 23
2)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26
3)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28
2. 놀이신념 31
1) 놀이신념의 개념 31
2) 놀이신념의 구성요소 32
3) 놀이신념에 대한 선행연구 35
3. 놀이민감성 37
1) 유아교사 민감성의 개념 37
2) 유아교사와 민감성의 관계 39
3) 유아교사의 놀이민감성 40
4. 놀이교수효능감 42
1)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42
2) 놀이교수효능감의 구성요소 44
3) 놀이교수효능감에 대한 선행연구 46
5.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48
1)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의 개념 48
2)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 50
3)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교사의 자기평가 52
III. 연구방법 55
1. 연구대상 55
2. 연구도구 58
1) 놀이신념 58
2) 놀이민감성 59
3) 놀이교수효능감 60
4)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61
3. 연구절차 63
4. 자료분석 및 연구모형 64
IV. 연구결과 66
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놀이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 66
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가 놀이민감성 및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70
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의 매개효과 74
V. 논의 및 제언 80
1. 논의 및 결론 80
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놀이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 80
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가 놀이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84
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민감성과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의 매개효과 86
2. 제언 90
참고문헌 91
부록 107
〈부록 1〉 연구동의서, 일반적 배경 108
〈부록 2〉 놀이신념 설문지 110
〈부록 3〉 놀이민감성 설문지 113
〈부록 4〉 놀이교수효능감 설문지 114
〈부록 5〉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설문지 115
Abstract 118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55
〈표 2〉 놀이신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8
〈표 3〉 놀이민감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60
〈표 4〉 놀이교수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61
〈표 5〉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62
〈표 6〉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놀이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67
〈표 7〉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가 놀이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70
〈표 8〉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가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2
〈표 9〉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73
〈표 10〉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매개효과 74
〈표 1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매개효과 부트스트랩 결과 76
〈표 1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매개효과 77
〈표 1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 매개효과 부트스트랩 결과 78
[그림 1] 연구진행절차 64
[그림 2] 놀이신념이 놀이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의 매개효과 모형 76
[그림 3]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의 매개효과 모형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