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5
1.1. 연구 배경 15
1.2. 연구 목적 20
1.3. 연구 방법 23
1.3.1. 연구 대상 23
1.3.2. 연구 가설 23
1.3.3. 문헌 분석법 23
1.3.4. 전문가 조사 방법 23
1.3.5. 설문조사 24
1.3.6. 데이터 통계법 24
1.3.7. 논리 분석법 24
1.4. 선행 연구 26
II. 이론적 배경 32
2.1. 컬러링북의 개념과 역할 32
2.1.1. 컬러링북의 정의 32
2.1.2. 컬러링북의 유행과 발전 33
2.1.3. 컬러링북의 작용 37
2.1.4. 어른 컬러링북의 이론 연구 현황과 국내 출판 현황 39
2.2. 미술치료의 발전과 정의 53
2.2.1. 미술치료의 기원 53
2.2.2. 미술치료의 발전 57
2.2.3. 미술 치료의 원리 및 효과 58
2.2.4. 만다라 회화 치료 60
2.3. 중국 대학생의 정서 표현과 양상 64
2.3.1. 중국 대학생의 심리 건강 현황 64
2.3.2. 중국 유학생의 심리적 스트레스 현황 68
2.4. 정서와 스트레스의 관계 70
2.4.1. 정서의 정의 70
2.4.2. 스트레스의 의미 72
2.4.3. 정서와 스트레스의 관계 74
2.5. 예술적 관점에서의 심리 및 미술의 정서적 치료 81
2.5.1. 예술적 관점에서의 심리 81
2.5.2. 예술의 이미지와 정서적 치료 82
III. 예술적 관점에서 본 컬러링북의 영향 분석 89
3.1. 컬러링북 미술 치료의 심리학적 해석 89
3.2. 선(線)의 이미지와 정서 92
3.2.1. 선(線)이 정서와 심리에 미치는 영향 92
3.2.2. 컬러링북에서 선의 표현 및 해석 99
3.3. 그래픽의 의미와 심리 108
3.3.1. 그래픽이 정서와 심리에 미치는 영향 108
3.3.2. 컬러링북 그래픽의 표현 및 해석 119
3.4. 색상의 농담과 반응 127
3.4.1. 색상이 정서와 심리에 미치는 영향 127
3.4.2. 컬러링북 색상 표현 및 해석 143
IV. 컬러링북을 통한 데이터 분석 151
4.1. 설문지 설계 151
4.1.1. 이론적 근거 151
4.1.2. 컬러링북 미술적 스트레스 해소 초기 차원 구분 151
4.1.3. 전문가 설문지 변동 계수 152
4.2. 설문지 구성 153
4.2.1. 설문지 작성 원칙 153
4.2.2. 설문지 문항의 출처 및 채점방법 153
4.2.3. 전문가 타당성 검증 154
4.3.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55
4.3.1. 신뢰도 검증 155
4.3.2. 타당도 검증 157
V. 결과 및 분석 161
5.1. 중국 내 대학생 기본 정보 161
5.2. 중국인 유학생 기본 정보 163
5.3. 설문지 차원별 분석 165
5.3.1. 컬러링북의 선 차원에 대해 분석 165
5.3.2. 컬러링북의 그래픽 차원에 대해 분석 171
5.3.3. 컬러링북의 색상 차원에 대해 분석 178
5.2.4. 컬러링 북의 선, 그래픽 및 색상 가중치 분석 187
5.2.5. 기타 변수 분석 187
5.4. 중국 유학생 대상 설문지의 영향 차원 분석 189
5.4.1. 컬러링북의 선 차원에 대해 분석 189
5.4.2. 컬러링북의 그래픽 차원에 대해 분석 192
5.4.3. 컬러링북의 색상 차원에 대해 분석 195
5.4.4. 기타 변수 분석 201
VI. 결론 205
부록 208
부록 1. [제목없음] 208
부록 2. 중국에 잘 팔린 컬러링북 212
참고 문헌 225
Abstract 234
〈표 2-1〉 중국에서 비교적 잘 팔리는 컬러링북 39
〈표 2-2〉 대학생들의 심리적 문제 발생 원인 64
〈표 4-1〉 설문지 1차원 구분 표 151
〈표 4-2〉 1차원 설문지 151
〈표 4-3〉 전문가 조사 통계 152
〈표 4-4〉 전문가 타당도 명단 154
〈표 4-5〉 컬러링북이 대학생의 미술적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의 차원별 신뢰도 계수 156
〈표 4-6〉 컬러링북이 대학생의 미술적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의 신뢰도 계수 156
〈표 4-7〉 컬러링북이 유학생의 미술적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의 차원별 신뢰도 계수 156
〈표 4-8〉 컬러링북이 유학생의 미술적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의 신뢰도 계수 157
〈표 4-9〉 KMO와 Bartlett 검증 결과 158
〈표 4-10〉 설명된 총분산 159
〈표 4-11〉 요인 적재 계수 표 160
〈표 5-1〉 조사 대상 남녀 비율 161
〈표 5-2〉 조사 대상 학부 과정 학년 분포 161
〈표 5-3〉 설문 응답자의 출신지: 중국의 성(도시) 162
〈표 5-4〉 중국 유학생 조사 대상 남녀 비율 163
〈표 5-5〉 중국 유학생 학부 과정 학년 분포 163
〈표 5-6〉 중국 유학생 설문 응답자의 출신지: 중국의 성(도시) 164
〈표 5-7〉 컬러링북의 선의 비율에 주의를 기울입니까?' 165
〈표 5-8〉 기술 통계 분석 결과 166
〈표 5-9〉 컬러링 북의 선에 대한 정규성 검증 결과 167
〈표 5-10〉 컬러링북의 선에 대한 선형 회귀 분석 결과 169
〈표 5-11〉 선형 회귀 모델의 예측 171
〈표 5-12〉 '컬러링북의 그래픽 구조에 주의를 기울입니까?' 171
〈표 5-13〉 어떤 그래픽을 다루는 컬러링북 더 선호합니까? 172
〈표 5-14〉 은 기술 통계 분석 결과 174
〈표 5-15〉 컬러링북의 그래픽에 대한 정규성 검증 결과 174
〈표 5-16〉 컬러링 북의 그래픽에 대한 기술적 통계 및 정규성 검증 결과 176
〈표 5-17〉 일표본 T 검증 결과 177
〈표 5-18〉 다음 색상 중 어느 것을 가장 좋아하십니까? 178
〈표 5-19〉 컬러링북의 색상 매칭에 주의를 기울입니까? 179
〈표 5-20〉 컬러링북이 자신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자주 느끼십니까? 180
〈표 5-21〉 극도의 분노에 처해 있을 때 기분을 진정시킬 수 있는 색상이 무엇입니까? 181
〈표 5-22〉 어떤 색군을 다루는 컬러링북을 더 선호합니까? 182
〈표 5-23〉 하루에 컬러링북에 컬러링하는 시간이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82
〈표 5-24〉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컬러링북을 활용하실 겁니까? 182
〈표 5-25〉 기술 통계 분석 결과 184
〈표 5-26〉 컬러링북의 색상에 대한 기술적 통계 및 정규성 검증 결과 185
〈표 5-27〉 일표본 T 검증 결과 186
〈표 5-28〉 각 변수의 가중치 187
〈표 5-29〉 기타 변수 분석 결과 1 188
〈표 5-30〉 컬러링북의 선의 비율에 주의를 기울입니까? 189
〈표 5-31〉 컬러링 북의 선에 대한 기술 통계 분석 결과 및 정규성 검증 결과 190
〈표 5-32〉 컬러링북의 선에 대한일표본 T 검증 결과 191
〈표 5-33〉 컬러링북의 그래픽 구조에 주의를 기울입니까? 192
〈표 5-34〉 어떤 그래픽을 다루는 컬러링북 더 선호합니까? 192
〈표 5-35〉 컬러링 북의 그래픽에 대한 기술 통계 분석 결과 및 정규성 검증 결과 193
〈표 5-36〉 컬러링북의 그래픽에 대한 일표본 T 검증 결과 194
〈표 5-37〉 다음 색상 중 어느 것을 가장 좋아하십니까? 195
〈표 5-38〉 컬러링북의 색상 매칭에 주의를 기울입니까? 195
〈표 5-39〉 컬러링북이 자신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자주 느끼십니까? 196
〈표 5-40〉 극도의 분노에 처해 있을 때 기분을 진정시킬 수 있는 색상이 무엇입니까? 196
〈표 5-41〉 어떤 색군을 다루는 컬러링북 더 선호합니까? 196
〈표 5-42〉 하루에 컬러링북에 컬러링하는 시간이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97
〈표 5-43〉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컬러링북을 활용하실 겁니까? 197
〈표 5-44〉 은 컬러링북의 색상에 대한 기술적 통계 분석 및 정규성 검증 결과 199
〈표 5-45〉 컬러링북의 색상에 대한 일표본 T 검증 결과 200
〈표 5-46〉 기타 변수 분석 2 201
〈그림 1-1〉 중국 대학생 심리 상태 조사 17
〈그림 1-2〉 연령별 우울량 평균치 17
〈그림 1-3〉 컬러링북을 이용한 미술치료 과정 18
〈그림 1-4〉 연구 흐름도 25
〈그림 2-1〉 어린이 컬러링북 『만 번의 낙서 컬러링북』 내용 페이지 32
〈그림 2-2〉 어른 컬러링북 『로스트 오션』 내용 페이지 33
〈그림 2-3〉 『시크릿가든』 표지 화면 36
〈그림 2-4〉 『시크릿가든』의 내부 페이지 화면 36
〈그림 2-5〉 선사 시대 동굴 벽화 54
〈그림 2-6〉 '성모, 성자와 성안나' 55
〈그림 2-7〉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56
〈그림 2-8〉 만다라 (좌)산스크리트문자만다라(중)금강계만다라(우)만다라컬러링북도안 62
〈그림 2-9〉 '만물 체계' 83
〈그림 2-10〉 '영원의 창' 84
〈그림 2-11〉 '황금 캐슬' 85
〈그림 2-12〉 엘살바도르 달리의 '영원한 기억' 85
〈그림 2-13〉 잭슨 폴록의 '적색' 86
〈그림 2-14〉 반 고흐의 '까마귀 나는 밀밭' 87
〈그림 3-1〉 민허현 허타오좡 유적에서 출토된 채색 도자기 93
〈그림 3-2〉 말레이시아 일러스트레이터 Vince Low의 스케치 95
〈그림 3-3〉 왕도중(王道中)의 '백묘' 97
〈그림 3-4〉 『사녀회』와 내부 페이지 화면 99
〈그림 3-5〉 회화에서 많이 사용하는 선의 9가지 정서 100
〈그림 3-6〉 『열대우림』 속 한 페이지 1 101
〈그림 3-7〉 날개 그래픽 텍스처 102
〈그림 3-8〉 『열대우림』 속 한 페이지 2 102
〈그림 3-9〉 깃털 텍스처 1 103
〈그림 3-10〉 깃털 텍스처 2 104
〈그림 3-11〉 조밀하게 배열된 세포 105
〈그림 3-12〉 세포 단면도 105
〈그림 3-13〉 『환각 야수의 나라』 속 한 페이지 화면 106
〈그림 3-14〉 화면 구도 107
〈그림 3-15〉 인면 어문형 채색 도자기 대야 109
〈그림 3-16〉 네모난 원 구성 110
〈그림 3-17〉 양만기 '육각형의 연상 I' 115
〈그림 3-18〉 이사요 작품 116
〈그림 3-19〉 심리 테스트 그래픽 117
〈그림 3-20〉 만다라 회화 118
〈그림 3-21〉 『로스트 오션』 내부 페이지 120
〈그림 3-22〉 태극 121
〈그림 3-23〉 보살상 도색 그림책 122
〈그림 3-24〉 『시크릿 가든』 내부 페이지 화면 123
〈그림 3-25〉 우물 124
〈그림 3-26〉 '한 사람의 시간' 내부 페이지 화면 125
〈그림 3-27〉 다각형, 삼각형 등 요소 126
〈그림 3-28〉 문셀 색상 입체 132
〈그림 3-29〉 모란디 색상 카드 137
〈그림 3-30〉 에드바르 뭉크 '절규' 138
〈그림 3-31〉 반 고흐 '밤의 카페테라스' 140
〈그림 3-32〉 『시크릿 가든』 컬러링한 작품 화면 143
〈그림 3-33〉 나뭇잎 화면 144
〈그림 3-34〉 집 화면 145
〈그림 3-35〉 『시크릿 가든』의 한 페이지 145
〈그림 3-36〉 표준 색상 고리 146
〈그림 3-37〉 색채 비교 146
〈그림 3-38〉 『귀찮을 때 몇 획 그리고 싶다』 컬러링 작품 147
〈그림 3-39〉 화면 구도 148
〈그림 3-40〉 무지개 화면 149
〈그림 4-1〉 스크리 도표(Scree Test Criterion) 160
〈그림 5-1〉 응답자 출신지 비례도 162
〈그림 5-2〉 정규성 검증 P-P 도표 168
〈그림 5-3〉 정규성 검증 Q-Q 도표 168
〈그림 5-4〉 적합 효과도 171
〈그림 5-5〉 컬러링북 그래픽에 대한 정규분포 히스토그램 (중국 내 대학생) 177
〈그림 5-6〉 컬러링북 색상에 대한 정규분포 히스토그램 (중국 내 대학생) 186
〈그림 5-7〉 컬러링북 선에 대한 정규분포 히스토그램 (유학생) 191
〈그림 5-8〉 컬러링북 그래픽에 대한 정규 분포 히스토그램 (유학생) 194
〈그림 5-9〉 컬러링북 색상에 대한 정규 분포 히스토그램(유학생)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