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30
II. 오페라 「마술피리」의 악보 비교 및 분석 32
0. 서곡 42
1. 서론(타미노, 세 시녀) 82
2. 아리아(파파게노) 101
3. 아리아(타미노) 110
4. 레치타티보, 아리아(밤의 여왕) 116
5. 5중창(타미노, 파파게노, 세 시녀) 123
6. 3중창(파미나, 모노스타토스, 파파게노) 146
7. 2중창(파미나, 파파게노) 154
8. 피날레 166
9. 행진곡 213
10. 아리아, 합창(자라스트로, 합창단) 219
11. 2중창(제1승려, 제2승려) 230
12. 5중창(타미노, 파파게노, 세 시녀) 236
13. 아리아(모노스타토스) 246
14. 아리아(밤의 여왕) 253
15. 아리아(자라스트로) 260
16. 3중창(세 소년) 267
17. 아리아(파미나) 271
18. 합창(승려들) 274
19. 3중창(파미나, 타미노, 자라스트로) 277
20. 아리아(파파게노) 281
21. 피날레 287
III. 결론 349
1. 악보 비교 및 분석 349
참고 문헌 353
Abstract 357
〈표 1〉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서곡 비교 42
〈표 2〉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번곡 비교 82
〈표 3〉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2번곡 비교 101
〈표 4〉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3번곡 비교 110
〈표 5〉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4번곡 비교 116
〈표 6〉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5번곡 비교 123
〈표 7〉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6번곡 비교 146
〈표 8〉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7번곡 비교 154
〈표 9〉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8번곡 비교 166
〈표 10〉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9번곡 비교 213
〈표 11〉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0번곡 비교 219
〈표 12〉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1번곡 비교 230
〈표 13〉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2번곡 비교 236
〈표 14〉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3번곡 비교 246
〈표 15〉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4번곡 비교 253
〈표 16〉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5번곡 비교 260
〈표 17〉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6번곡 비교 267
〈표 18〉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7번곡 비교 271
〈표 19〉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8번곡 비교 274
〈표 20〉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19번곡 비교 277
〈표 21〉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20번곡 비교 281
〈표 22〉 자필보와 베렌라이터, 페터스 판의 21번곡 비교 287
〈악보 1-1〉 자필보의 점과 쐐기(no. 0, m. 78: 점, m. 79: 쐐기) 19
〈악보 1-2〉 페터스 판의 점(no. 0, mm. 78-79: 점) 20
〈악보 1-3〉 베렌라이터 판의 점과 쐐기(no. 0, m. 78: 점, m. 79: 쐐기) 20
〈악보 2-1〉 자필보의 다이내믹(no. 0, m. 1: sf, fermata, forte, m. 4: p, m. 5: sf, sfp) 22
〈악보 2-2〉 페터스 판의 다이내믹(no. 0, m. 1: ff, fermata, 4: p, m. 5: sf, sfp) 23
〈악보 2-3〉 베렌라이터 판의 다이내믹(no. 0, m. 1: sf, fermata, 4: p, m. 5: sf, sfp, p) 24
〈악보 3-1〉 자필보의 긴 앞꾸밈음(no. 3, m. 11) 25
〈악보 3-2〉 페터스 판의 짧은 앞꾸밈음(no. 3, m. 11) 25
〈악보 3-3〉 베렌라이터 판의 긴 앞꾸밈음(no. 3, m. 11) 26
〈악보 4-1〉 자필보의 성악 꾸밈음의 생략(no. 8, mm. 40-41) 26
〈악보 4-2〉 페터스 판의 성악 꾸밈음의 생략(no. 8, mm. 40-41) 27
〈악보 4-3〉 베렌라이터 판의 성악 꾸밈음의 권장(no. 8, mm. 40-41) 27
〈악보 5-1〉 자필보의 악기 배치 (no. 0) 33
〈악보 5-2〉 페터스 판의 악기 배치(no. 0번) 34
〈악보 5-3〉 베렌라이터 판의 악기 배치 (no. 0) 35
〈악보 6-1〉 자필보의 clarini(no. 0) 36
〈악보 6-2〉 페터스 판의 trombe(no. 0) 36
〈악보 6-3〉 베렌라이터 판의 clarino(no. 0) 36
〈악보 7-1〉 자필보의 팀파니의 기보(no. 0, mm. 1-3) 37
〈악보 7-2〉 페터스 판의 팀파니의 기보(no. 0번, mm. 1-3) 37
〈악보 7-3〉 베렌라이터 판의 팀파니의 기보(no. 0, mm. 1-3) 38
〈악보 8-1〉 자필보의 trombone alto, tenor, basso의 부재(no. 0) 63
〈악보 8-2〉 페터스 판의 trombone alto, tenor, basso(no. 0) 64
〈악보 8-3〉 베렌라이터 판의 trombone alto, tenor, basso(no. 0) 65
〈악보 9-1〉 자필보의 Fag. 1, 2의 기보(no. 0, mm. 27-31, 32-36) 67
〈악보 9-2〉 페터스 판의 Fag. 1, 2의 기보(no. 0, mm. 27-31, 32-36) 68
〈악보 9-3〉 베렌라이터 판의 Fag. 1,2의 기보(no. 0, mm. 27-36) 69
〈악보 10-1〉 자필보의 Vn. 2의 붙임줄, 이음줄(no. 0, mm. 4-7) 70
〈악보 10-2〉 페터스 판의 Vn. 2의 붙임줄, 이음줄(no. 0, mm. 4-7) 70
〈악보 10-3〉 베렌라이터 판의 Vn. 2의 붙임줄, 이음줄, 점선 붙임줄, 점선 이음줄 (no. 0, mm. 4-7) 71
〈악보 11-1〉 자필보의 Vn. 1의 점과 쐐기 (no. 0, mm. 58-59) 71
〈악보 11-2〉 페터스 판의 Vn. 1의 점(no. 0, mm. 58-59) 72
〈악보 11-3〉 베렌라이터 판의 Vn. 1의 점과 쐐기 (no. 0, mm. 58-59) 72
〈악보 12〉 자필보의 Va.의 동일화 기호 및 사선(no. 0, mm. 1-3) 73
〈악보 13〉 자필보의 기보 생략 및 동일화 기호(no. 0, mm. 68-70) 74
〈악보 14-1〉 자필보의 아티큘레이션의 동형진행 간주(no. 0, mm. 35-38) 75
〈악보 14-2〉 페터스 판의 스타카토(점)(no. 0, mm. 35-38) 75
〈악보 14-3〉 베렌라이터 판의 동형진행의 simile(no. 0, mm. 35-38) 76
〈악보 15-1〉 자필보의 sf(no. 0, mm. 1-3) 77
〈악보 15-2〉 페터스 판의 ff(no. 0, mm. 1-3) 78
〈악보 15-3〉 베렌라이터 판의 sf(no. 0, mm. 1-3) 79
〈악보 16-1〉 자필보의 타미노의 테너표(no. 1) 97
〈악보 16-2〉 페터스 판의 타미노의 높은음자리표(no. 1) 97
〈악보 16-3〉 베렌라이터 판의 타미노의 높은음자리표(no. 1) 97
〈악보 17-1〉 자필보의 Fag. 1, 2의 테너표와 낮은음자리표(no. 1, m. 1: 테너표, m. 14: 낮은음자리표) 98
〈악보 17-2〉 페터스 판의 Fag. 1, 2의 낮은음자리표(no. 1, m. 1) 98
〈악보 17-3〉 베렌라이터 판의 Fag. 1, 2의 테너표와 낮은음자리표(no. 1, m. 1: 테너표, m. 14: 낮은음자리표) 99
〈악보 18-1〉 자필보의 파파게노 아리아의 가사 1-2절(no. 2, mm. 27, 37) 107
〈악보 18-2〉 페터스 판의 파파게노 아리아의 가사 1-3절(no. 2, m. 27) 107
〈악보 18-3〉 베렌라이터 판의 파파게노 아리아의 가사 1-3절(no. 2, m. 27) 108
〈악보 19-1〉 자필보의 타미노의 테너표(no. 3) 114
〈악보 19-2〉 페터스 판의 타미노의 높은음자리표(no. 3) 114
〈악보 19-3〉 베렌라이터 판의 타미노의 높은음자리표(no. 3) 114
〈악보 20-1〉 자필보의 지문(no. 5, mm. 1-3) 141
〈악보 20-2〉 페터스 판의 지문(no. 5, mm. 1-3) 142
〈악보 20-3〉 베렌라이터 판의 지문(no. 5, mm. 1-3) 142
〈악보 21-1〉 자필보의 alla breve(no. 5, m. 214) 143
〈악보 21-2〉 페터스 판의 4/4박자(no. 5, m. 214) 143
〈악보 21-3〉 베렌라이터 판의 alla breve(no. 5, m. 214) 144
〈악보 22-1〉 자필보의 관악기의 부재(no. 7, mm. 1-2) 161
〈악보 22-2〉 페터스 판의 관악기(no. 7, mm. 1-2) 161
〈악보 22-3〉 베렌라이터 판의 관악기(no. 7, mm. 1-2) 162
〈악보 23-1〉 자필보의 마디의 구분(no. 7. mm. 8, 10, 39) 163
〈악보 23-2〉 Breidenstein이 주장한 3/8+3/8박자의 복합박자(no. 7. mm. 8, 10, 39) 164
〈악보 24〉 자필보의 마디의 삭제 및 추가 (no. 7, mm. 49-50) 165
〈악보 25-1〉 자필보의 음표(no. 8, m. 107) 201
〈악보 25-2〉 페터스 판의 음표(no. 8, m. 107) 201
〈악보 25-3〉 베렌라이터 판의 음표(no. 8, m. 107) 202
〈악보 26-1〉 자필보의 음표와 쉼표(no. 8, m. 125) 202
〈악보 26-2〉 페터스 판의 음표와 쉼표(no. 8, m. 125) 203
〈악보 26-3〉 베렌라이터 판의 음표와 쉼표(no. 8, m. 125) 203
〈악보 27-1〉 자필보의 음표와 쉼표(no. 8, m. 243) 204
〈악보 27-2〉 페터스 판의 음표와 쉼표(no. 8, m. 243) 204
〈악보 27-3〉 베렌라이터 판의 음표와 쉼표(no. 8, m. 243) 204
〈악보 28-1〉 자필보의 빠르기말(no. 8, m. 137) 205
〈악보 28-2〉 페터스 판의 빠르기말(no. 8, m. 137) 205
〈악보 28-3〉 베렌라이터 판의 빠르기말(no. 8, m. 137) 206
〈악보 29-1〉 자필보의 점선 기호(no. 8, mm. 574-575, 579-580) 207
〈악보 29-2〉 페터스 판의 기보(no. 8, mm. 574-575, 579-580) 209
〈악보 29-3〉 베렌라이터 판의 일반적 기보(no. 8, mm. 574-575, 579-580) 210
〈악보 30-1〉 자필보의 관악기 악보의 부재(no. 9, m. 28) 215
〈악보 30-2〉 페터스 판의 관악기 악보(no. 9, mm. 29-34) 216
〈악보 30-3〉 베렌라이터 판의 관악기 악보(no. 9, mm. 29-34) 217
〈악보 31-1〉 자필보의 Vn. 1, 2의 부재 (no. 10) 224
〈악보 31-2〉 페터스 판의 Vn. 1, 2의 부재(no. 10) 224
〈악보 31-3〉 베렌라이터 판의 Vn. 1, 2의 부재(no. 10) 225
〈악보 32-1〉 자필보의 Va. l,2(no 10) 226
〈악보 32-2〉 페터스 판의 Va. 1, 2의 기보(no. 10) 227
〈악보 32-3〉 베렌라이터 판의 Va. 1,2의 기보(no. 10, mm. 1-4) 228
〈악보 33-1〉 자필보의 fermata(no. 13, m. 49) 249
〈악보 33-2〉 페터스 판의 fermata의 부재(no. 13, m. 49) 250
〈악보 33-3〉 베렌라이터 판의 fermata(no. 13, m. 49) 251
〈악보 34-1〉 자필보의 빠르기말 변경(no. 15, m. 1) 263
〈악보 34-2〉 페터스 판의 빠르기말(no. 15, m. 1) 264
〈악보 34-3〉 베렌라이터 판의 빠르기말(no. 15, m. 1) 265
〈악보 35-1〉 자필보의 반복 지시 (no. 21, m. 378) 344
〈악보 35-2〉 페터스 판의 기보(no. 21, m. 378) 345
〈악보 35-3〉 베렌라이터 판의 기보(no. 21, m. 378) 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