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하는 외식업체들이 사업의 영속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와의 지속적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각 영향요인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최근 외식 소비자들은 이성적 소비보다는 감성적 소비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감성 소비성향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물리적환경과 소비자의 소비 태도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자 하였다. 현대 소비자는 단순히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외식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향하는 소비가치를 획득하기 위해 외식 활동을 하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현대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감성소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물리적환경과 소비 태도 특히 외식업체와의 지속적 관계 형성 간의 영향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외식 산업현장의 관계자들과 외식산업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의미있는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외식업체의 물리적환경, 소비가치, 소비감정, 관계지속성 등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각 연구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2022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한 달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 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부산·경남 지역 외식업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로 20~50대 이상의 성인 남·여를 대상으로 600부를 배포하여 521부를 회수하고 불성실한 답변의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509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분석에 최종적으로 사용된 설문지는 총 509부이다. 본 연구의 연구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소비자가 지각하는 물리적환경은 소비가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소비자가 지각하는 물리적환경은 소비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 소비자가 지각하는 소비가치는 소비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 소비자가 지각하는 소비가치는 관계지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외식 소비자가 지각한 물리적환경은 관계지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