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로니어스 몽크는 1940년 초중반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찰리 파커(Charlie Parker)'등과 함께 잼(Jam) 밴드를 형성하며 빠르게 비밥 연주자로 자리 잡게 된다. 초기의 재즈 연주 스타일과는 달리 그 당시의 비밥은 연주 방법이 매우 색다르고 다양했으며, 듣는 이가 난해하거나 해석이 불가한 내용의 연주로 다가가기도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연주자들의 예술성은 인정되었지만 많은 대중적 인기를 끌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자유로운 선법과 리듬, 화성 진행 등의 새로운 형식의 재즈 연주가 40년 중반의 모던재즈(Modern Jazz)가 탄생하기에 큰 역할을 하였고, 특히 이 시대의 연주를 대표하는 델로니어스 몽크의 연주 스타일은 오늘날 연주자들에게 다양한 즉흥 연주 스타일의 기반이 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델로니어스 몽크의 곡 〈Well You Needn't〉, 〈Round Midnight〉의 연주를 분석하였고, 즉흥 연주의 연구 방법으로는 선율적, 화성적, 리듬적 분석 이론을 적용하였다. 연구를 통한 결과 크로마틱(Chromatic), 서스펜션(Suspension), 얼터드 스케일(Altered Scale), 선행음(Anticipation), 보조음(Auxiliary Note), 어프로치 노트(Approach Note), 텐션(Tension)을 사용하였다. 그의 연주는 코드의 성질을 모호하게 만드는 화성과 노트를 많이 사용하여 조성감을 희미하게 하고 이것은 곧 무조음악(Atonal Music)과 현대음악(Modern Music)에서 나타나는 무조성의 특징과 일치한다.
이 연구는 몽크의 연주 분석을 통해 그가 추구하던 연주 스타일은 무엇인가, 현대 음악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얼마나 밀접한 연관이 있는가를 파악함에 목적을 두고 이 연구를 통해 현대 뮤지션들의 즉흥연주 개발의 자료로 사용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