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벨리니(V. Belini)의 오페라 《몽유병 여인(La Sonnambula)》의 주요 아리아 중 대표적인 소프라노 아리아인《마음도 상쾌하고(Come per Me Sereno)》, 《아! 믿을 수 없어라(Ah! Non Credea Mirarti...Ah! Non Giuge》 의 악곡 분석 및 성악 기법 분석을 하여 벨리니 작품에 나타난 예술적 특징을 밝히고 이론적 근거를 정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분석 연구를 연구 방법으로 하여, 벨리니의 생애 및 주요 작품과 벨칸토 오페라의 특징에 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벨리니 오페라《몽유병 여인》 중 《마음도 상쾌하고》, 《아! 믿을 수 없어라》 의 작품 분석 및 성악 기법을 분석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벨리니 오페라는 독창적인 작곡기법을 통하여 벨리니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낭만주의 오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려함과 동시에 벨리니 특유의 절제미가 조화를 이루었다.
둘째, 벨리니 오페라의 여자 주인공은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고전주의의 전통 화성법을 바탕으로 벨리니의 특징을 가진 선율을 더하여 소프라노 아리아를 풍부하게 표현하였다.
셋째, 벨리니는 단순하지만 품격을 가진 선율을 통해 그의 음악적 사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벨칸토 창법이 성행되기 시작하면서 벨리니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스타일의 조화를 바탕으로 자신의 작품 안에서 성악가의 역량이 돋보일 수 있는 선율로 작품을 창작하였다.
벨리니 특유의 음악 언어와 오페라 이념은 이탈리아 오페라의 서정적 전통을 유지하며 이탈리아 오페라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동시에 벨칸토 창법 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확립하고 벨칸토 창법을 바탕으로 한 오페라를 극으로 끌어올렸다. 본 연구가 벨리니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창작 의도를 완벽하고 정확하게 연주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