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심리적 조화는 개인의 심리적인 건강 수준을 나타내며 심리적 건강을 보증하는 초석이다. 또한 중국 사회를 조화롭게 구성하는 중요한 기초이자 바탕이다. 세계화 시대라는 배경아래 심리적 조화와 심리적 건강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공산당과 중국 정부는 날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조화 사상과 국민 행복의 중요성은 당의 전국대표대회 보고에서 여러번 중점적으로 강조된 바 있다. 조화사상은 인류의 가치가 지향하는 것이고 조화로운 사회는 인간 가치 실현의 중요한 결과물이다. "조화"사상의 인지적 측면에서 중국과 서양의 연구 출발점이 다르며 이에 따른 인지 정도도 다르다. 발굴해 낸 "조화" 사상의 내포와 외연에도 차이가 있다. 풍부한 의미와 함께 깊은 철학적 의미는 대학생 정신 건강 교육에 있어서 더할 나위없이 귀중한 의미가 있으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였다. 중국과 서양의 조화 사상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고 융합적으로 연구하여 둘 사이의 내포된 조화 사상을 받아들이고 이를 대학생 개인이 자신의 조화 심리를 형성하도록 지도하는데 쓰인다면 대학의 정신 건강 교육과 오늘날 중국에서 사회주의 조화 사회를 창건하고 글로벌 시대 운명 공동체의 실현에 있어서 중요한 본보기가 되고 동시에 계발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 글은 중국의 노자와 옛날 그리스 시대 피타고라스를 배경으로 이 두사람의 조화사상을 중심으로 문헌분석법, 비교연구법을 적용하여 이 두사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분석하여 정신 건강 교육에 유익한 점을 흡수하고 조화사상이 정신 건강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서 교학 과정의 체계와 교육 실천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나아가 대학생들이 직면하고 있는 이상과 현실에서 오는 모순과 심리적 경색, 정신적 억압, 조급함등을 해결하여 각자 독특한 개인적 심리와 인격, 타인과의 조화 발전-자연성과 사회성의 통일-, 그리고 개인의 취향과 사회 취향이 서로 협조하여 일치된 정신 건강 성장을 촉진시켜 그들의 심리적 바탕을 제고시키며 적극적인 소질을 강화하여 민족적 자신감, 문화적 자신감, 이론적 자신감, 제도적 자신감, 애국애민의 적극적인 심리를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개인 행복을 실현하고 사회주의의 조화로운 사회 건설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 두 인물의 조화 사상에서 중국과 서양의 조화 사상이 중국 당대 정신 건강 교육에 미친 영향과 가치를 탐색하여 개인이 자신과의 조화, 사회와의 조화, 자연과의 조화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논문의 주요 의미는 중국 교육자와 이론가들이 제공하는 중국과 서양의 시각에서 조화와 정신 건강 연구라는 두가지 중요한 척도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나아가 조화 사상이 당대 정신 건강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제시하는데 있다.
주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개인적 심리조화및 인격조화를 촉진시킨다. 둘째. 사람과 사회의 조화를 촉진시킨다. 셋째.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촉진시킨다.
주요 가치는 대학에서의 정신 건강 교육을 위한 완벽한 교학 과정 체계와 교육 실천 체계를 마련하고 덧붙여 중국과 서양의 인재 융합을 위한 전문 양성 기구의 설치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심리적 조화와 건전한 정신적 소양을 갖추도록 양성하여 이들이 기준에 맞는 인재로서 사회에 공헌하게 한다는 점이다. 다음의 네가지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논술하였다.
1. 문화및 중서양 문화, 조화 사상, 정신 건강 교육의 개념을 정의한다
2. 중국과 서양문화에 담긴 조화사상을 논술한다: 중국 사상가 노자의 종법윤리인 "도"의 "천인합일"사상, 서양의 고대 그리스 피타고라스가 제시한 '수'의 조화사상이 유럽에서의 지혜가 빛나지만 중국과는 같으면서도 다른 조화사상
3. 중국과 서양 전통문화의 조화사상 비교, 가치 및 시사점
4. 중국과 서양 전통문화의 조화사상이 정신건강교육에 미치는 영향, 가치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