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활동들이 비대면 환경으로 전환되며 사회, 문화, 교육 등 문화 전반에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생겨났다. 그중 메타버스는 비대면 서비스 중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비즈니스 중 하나이고 세계적인 IT기업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와 실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나 다른 분야와의 융합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상업과 융합한 형태의 메타버스를 현실과 상호작용하도록 설계한다. Unity 3D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Other User), 공간, 사물, 콘텐츠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거울 세계를 구현하였다. 그리고 ROS 시험 적용 실험을 토대로 실제 현실에서 운영 중인 무인로봇 카페에 메타버스 시스템을 적용하여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형태의 메타버스를 구현했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메타버스는 원격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즐거움, 정보성 특성을 부각하여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였고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 의도 측면에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