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Ⅰ.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18
제1절 도시재생사업 18
1. 도시재생사업 개념 18
제2절 주민역량강화 20
1. 주민역량강화 개념 20
2. 주민역량강화의 방법 21
3. 주민역량강화의 효과 22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및 차별성 23
1. 선행연구 검토 23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4
Ⅲ. 주민역량강화 교육 실태 분석 26
제1절 내일·내이동 기본구상 26
1. 비전 및 목표 26
2. 세부사업 계획 28
제2절 주민역량강화 교육 실태 31
1. 도시재생 해설사 및 원도심 투어 프로그램 31
2. 도시재생 가드너 양성 교육 33
3. 밀양시 도시재생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35
4. 커피 바리스타 교육 및 음료 제작 교육 37
5. 도시재생 아카데미 : 어반스케치와 여행스케치 39
Ⅳ. 도시재생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주민역량강화 요인 분석 41
제1절 연구의 설계 41
1. 가설 설정 41
2. 연구설계 42
3. 설문지 구성 42
4. 인터뷰 구성 47
제2절 결과 분석 49
1.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49
2. 신뢰도와 타당도 52
3. 다중회귀분석 59
제3절 결과 해석 72
Ⅴ. 결론 8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82
제2절 연구의 한계 85
참고문헌 87
부록_설문지 90
ABSTRACT 95
〈표-1〉 논문의 구성 17
〈표-2〉 도시재생 추진방향 19
〈표-3〉 도시재생 사업 유형 19
〈표-4〉 내일·내이동 비전 및 목표 27
〈표-5〉 내일·내이동 세부사업 30
〈표-6〉 도시재생 해설사 및 원도심 투어 교육프로그램 32
〈표-7〉 도시재생 가드너 양성 교육 프로그램 34
〈표-8〉 밀양시 도시재생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교육프로그램 36
〈표-9〉 커피 바리스타 교육 및 음료 제작 교육프로그램 38
〈표-10〉 어반스케치와 여행스케치 40
〈표-11〉 연구의 주요가설 및 세부가설 42
〈표-12〉 설문지 구성 44
〈표-13〉 설문지 측정항목 45
〈표-14〉 인터뷰 참여자 명단 47
〈표-15〉 인터뷰 질문 48
〈표-16〉 인구 통계학적 특성 50
〈표-17〉 참여동기 51
〈표-18〉 사업인지 및 사업관심 대응표본 T검정 51
〈표-19〉 교육구성요인 신뢰도 52
〈표-20〉 교육운영요인 신뢰도 53
〈표-21〉 개인내적 역량강화 요인 신뢰도 54
〈표-22〉 대인적 역량강화요인 신뢰도 54
〈표-23〉 사회·정치적 역량강화요인 신뢰도 54
〈표-24〉 교육 운영요인 타당도 55
〈표-25〉 개인내적 역량강화요인 타당도 57
〈표-26〉 대인적 역량강화요인 타당도 57
〈표-27〉 사회·정치적 역량강화요인 타당도 58
〈표-28〉 프로그램 구성과 개인내적 주민역량강화의 요인분석 가설 59
〈표-29〉 프로그램 구성과 개인내적 역량강화 다중회귀분석 결과 61
〈표-30〉 프로그램 구성과 대인적 주민역량강화의 요인분석 가설 62
〈표-31〉 프로그램 구성과 대인적 역량강화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3
〈표-32〉 프로그램 구성과 사회·정치적 주민역량강화의 요인분석 가설 64
〈표-33〉 프로그램 구성과 사회·정치적 역량강화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5
〈표-34〉 프로그램 운영과 개인내적 주민역량강화의 요인분석 가설 66
〈표-35〉 프로그램 운영과 개인내적 역량강화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7
〈표-36〉 프로그램 운영과 대인적 주민역량강화의 요인분석 가설 68
〈표-37〉 프로그램 운영과 대인적 역량강화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9
〈표-38〉 프로그램 운영과 사회·정치적 주민역량강화의 요인분석 가설 70
〈표-39〉 프로그램 운영과 사회·정치적역량강화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그림-1〉 내일·내이동 사업 구상도 15
〈그림-2〉 도시재생 해설사 및 원도심 투어 교육프로그램 사진 31
〈그림-3〉 도시재생 가드너 양성 교육프로그램 사진 33
〈그림-4〉 밀양시 도시재생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교육프로그램 사진 35
〈그림-5〉 커피 바리스타 교육 및 음료 제작 교육프로그램 사진 37
〈그림-6〉 어반스케치와 여행스케치 교육 프로그램 사진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