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현장학습 15
1) 현장학습의 개념과 운영형태 15
2) 유아교육기관의현장학습의 중요성 17
2. COVID-19 팬데믹과 유아교육기관 19
1)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어려움 19
2)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유아교사의 어려움과 요구 20
3. 선행연구 22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7
3. 연구절차 28
1) 예비연구 28
2) 본 연구 28
4. 자료분석 29
IV. 연구결과 30
1.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유아교사의 현장학습 실행의 어려움 30
1) 놀이주제와 연계한 교수학습 지원의 어려움 30
2) 부모의 다양한 요청과 비협조로 인한 어려움 31
3) COVID-19 감염병 우려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 33
2.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효과적인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요구사항 34
1) 안전한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제도적 지원 34
2) 유아들의 놀이와 연계한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부모의 인식 개선 36
3) 질 높은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교육적 지원 37
V. 논의 및 제언 39
1.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유아교사의 현장학습 실행의 어려움 39
2.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유아교사가 요구하는 효과적인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요구 사항 40
참고문헌 43
부록 49
Abstract 52
〈표 1〉 연구대상 담임교사의 일반적 배경 25
〈표 2〉 현장학습의 운영형태 27
〈표 3〉 설문지의 문항구성 및 내용과 문항 수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