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COVID-19로 인한 유아교사의 현장학습 실행의 어려움과 요구 사항을 고찰해 보고, 이를 통해 팬데믹과 같은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현장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유아교사의 현장학습 실행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2.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유아교사가 요구하는 효과적인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요구 사항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만 3세~만 5세 담임교사 총 1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개방형 설문지 조사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지 내용은 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묻는 내용과 구체적인 사례 및 요구를 기술하는 개방형 질문지로 구분되어 있다. 본 연구는 2차 예비 연구까지 마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22년 6월 13일부터 6월 22일까지 약 10일간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었다. 자료분석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과 평균을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문제에 따라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유아교사의 현장학습 실행의 어려움과 효과적인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요구사항에 대한 대주제로 유목화하였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유아교사의 현장학습 실행의 어려움과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유아교사가 요구하는 효과적인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요구사항은 최종적으로 각각 3개의 하위범주로 유목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유아교사의 현장학습 실행의 어려움은 '놀이 주제와 연계한 교수학습 지원의 어려움', '부모의 다양한 요청과 비협조로 인한 어려움', 'COVID-19 감염병 우려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둘째,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유아교사가 요구하는 효과적인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요구사항은 '안전한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제도적 지원', '유아들의 놀이와 연계한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부모의 인식개선 지원', '질 높은 현장학습 실행을 위한 교육적 지원'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인 현장학습 실행을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유아교육기관, 가정이 소통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