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13
II. 17·18세기 전·예서의 흐름 15
1. 17세기 전·예서의 흐름 15
2. 18세기 전·예서의 흐름 22
III. 경산 이한진의 생애와 학서과정 27
1. 생애 27
2. 교유 30
3. 학서과정 37
IV. 이한진 유묵 현황 40
1. 서첩류 41
2. 화제 49
3. 현판·금석문 54
V. 이한진 전·예서의 특징 58
1. 전서 58
1) 옥저전류 58
2) 고전(古篆)류 62
3) 원령체(元靈體)의 수용 63
2. 예서 66
1) 한예 수용 66
2) 〈하승비〉의 영향 68
3) 전·예의 혼용 70
VI. 결론 73
참고문헌 76
Abstract 79
〈표 1〉 경산 이한진 유묵 현황 40
〈표 2〉 『이한진전예경산전팔쌍절첩』의 내용 42
〈표 3〉 『강표암선생유묵-경산이한진전서첩』의 내용 45
〈표 4〉 전서의 혼용 사례 61
〈표 5〉 이한진의 원령체 수용 64
〈표 6〉 이한진의 한예 수용 67
〈표 7〉 이한진의 하승비 영향 69
〈표 8〉 예서의 전서화 70
〈표 9〉 전서 필획의 활용 71
〈그림 1〉 〈경산이공묘지(京山李公墓誌)〉, 한국학중앙연구원 소장 30
〈그림 2〉 『이한진전예경산전팔쌍절첩』, 1790년, 개인소장 41
〈그림 3〉 『이한진전예경산전팔쌍절첩』의 본문 41
〈그림 4〉 『강표암선생유묵-이한진전서첩』, 경남대학교 박물관 소장 44
〈그림 5〉 『강표암선생유묵-이한진전서첩』의 본문 44
〈그림 6〉 『경산희묵』, 1802년,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47
〈그림 7〉 『경산희묵』의 본문 47
〈그림 8〉 『기원영세진장첩』, 1782년,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이겸로 기증유물) 48
〈그림 9〉 〈이채초상〉, 1802년, 98.4X56.3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50
〈그림 10〉 〈이채초상〉, 이한진 제발 50
〈그림 11〉 김홍도, 이한진 『영정첩』, 〈산수화〉, 1787년 51
〈그림 12〉 김홍도, 이한진, 〈기려원유도〉, 1790년, 28X78cm, 간송미술관 소장 52
〈그림 13〉 김부귀, 이한진, 〈탁타도〉, 청관재소장 53
〈그림 14〉 강희언, 이한진, 〈엽기도〉, 개인소장 53
〈그림 15〉 이한진, 〈첨백당(瞻柏堂)〉, 대로사 54
〈그림 16〉 이한진, 〈장린문(長隣門)〉, 대로사 55
〈그림 17〉 〈신여식 묘표〉 57
〈그림 18〉 〈장선징 비갈〉 57
〈그림 19〉 이양빙, 〈천자문〉 60
〈그림 20〉 이한진, 『경산희묵』, 〈천자문〉 60
〈그림 21〉 『강표암선생유묵-이한진전서첩』, 〈강구요〉, 경남대학교 박물관 소장 63
〈그림 22〉 김홍도, 이한진 『영정첩』, 〈암거천관〉, 1787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