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방법 14
II. 19세기 한글서예의 흐름 16
1. 전반기의 한글서예 16
2. 후반기의 한글서예 21
III. 해평윤씨의 생애와 『윤시자긔록』 해제[이미지참조] 34
1. 해평윤씨의 가계와 생애 34
2. 『윤시자긔록』의 구성과 내용[이미지참조] 36
IV. 『윤시자긔록』의 서체 특징[이미지참조] 46
1. 용필 46
1) 왕실 여성 필사본과의 비교 48
2) 사대부 여성 필사본과의 비교 54
2. 결구 64
1) 왕실 여성 필사본과의 비교 64
2) 사대부 여성 필사본과의 비교 77
3. 장법 93
1) 왕실 여성 필사본과의 비교 93
2) 사대부 여성 필사본과의 비교 101
V. 결론 107
참고문헌 110
Abstract 114
〈표 1〉 궁체 소설 필사본 자료 28
〈표 2〉 민간서체 소설 필사본 자료 30
〈표 3〉 『윤시자긔록』의 서지사항과 내용[이미지참조] 40
〈표 4〉 초성 자음 용필 비교 48
〈표 5〉 종성 자음 용필 비교 50
〈표 6〉 모음 용필 비교 52
〈표 7〉 초성 자음 용필 비교 54
〈표 8〉 종성 자음 용필 비교 57
〈표 9〉 종모음 용필 비교 59
〈표 10〉 횡모음 용필 비교 61
〈표 11〉 초성 자음 'ㅅ', 'ㅈ'의 자형 비교 65
〈표 12〉 종성 자음 자형 비교 66
〈표 13〉 종모음 'ㅏ', 'ㅑ'의 자형 비교 68
〈표 14〉 횡모음 자형 비교 69
〈표 15〉 초·중성 합자 결구 비교 71
〈표 16〉 초·중·종성 합자 결구 비교 73
〈표 17〉 연결문자 분석 75
〈표 18〉 초성 자음 'ㅅ', 'ㅈ'의 자형 비교 77
〈표 19〉 초성 자음 'ㅎ'의 자형 비교 80
〈표 20〉 초·종성 'ㄹ'의 자형 비교 81
〈표 21〉 종성 자음 'ㄴ'의 자형 비교 83
〈표 22〉 모음 'ㅏ', 'ㅑ'의 자형 비교 84
〈표 23〉 횡모음의 자형 비교 86
〈표 24〉 초·중성합자 비교표 88
〈표 25〉 초·중·종성합자 비교 90
〈표 26〉 장법 비교 94
〈표 27〉 분행포백 비교 96
〈표 28〉 중심축 비교 99
〈표 29〉 장법 비교 101
〈표 30〉 분행포백 비교 103
〈표 31〉 중심축 비교 105
〈그림 1〉 《순원왕후 언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17
〈그림 2〉 덕온공주 필사본 『자경전기』, 국립한글박물관 소장 17
〈그림 3〉 『자경전진작정례의궤』, 1828년, 규장각 소장 18
〈그림 4〉 《혼수발기》, 1837년, 국립한글박물관 소장 18
〈그림 5〉 《정미가례시일기》, 1848년, 장서각 소장 18
〈그림 6〉 《김정희 언간》, 1841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19
〈그림 7〉 《김노경 언간》, 1832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19
〈그림 8〉 《유희 부인 권씨 언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19
〈그림 9〉 《명성황후 언간》,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3
〈그림 10〉 《순명효황후 언간》, 1902년, 장서각 소장 23
〈그림 11〉 《최 상궁 언간》, 1888년 24
〈그림 12〉 《서기 이씨 언간》 24
〈그림 13〉 《현 상궁 언간》, 1888-1892년 25
〈그림 14〉 《하 상궁 언간》 25
〈그림 15〉 《서 상궁 언간》, 1886-1887년 25
〈그림 16〉 《보잠발기》, 1866년,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6
〈그림 17〉 《병인계춘의파반사도》, 1866년, 장서각 소장 26
〈그림 18〉 《왕세자흉배패물발기》, 1882년, 장서각 소장 26
〈그림 19〉 《흥선대원군 이하응 언간》, 1872년 31
〈그림 20〉 『윤시자긔록』, 1856-1857년, 화성시 역사박물관 소장[이미지참조] 31
〈그림 21〉 《영일정씨 언간》, 1874년, 수원화성박물관 소장 31
〈그림 22〉 『윤시자긔록』 실측사진 1[이미지참조] 37
〈그림 23〉 『윤시자긔록』 실측사진 2[이미지참조] 37
〈그림 24〉 『윤시자긔록』 첫 번째 필사기(18b/18a면)[이미지참조] 38
〈그림 25〉 『윤시자긔록』 두 번째 필사기(22b면)[이미지참조]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