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방법 14
II. 캘리그래피의 발단과 전개 16
1. 캘리그래피의 기원과 용어 16
1) 캘리그래피의 개념 16
2) 캘리그래피의 특징 18
2. 캘리그래피의 전개 양상 22
III. 캘리그래피와 전통서예의 시각적 동이점 28
1. 재료와 서사기법 29
1) 재료 29
2) 서사기법 31
2. 조형과 표현방식 33
1) 조형 33
2) 표현방식 37
3. 작품 형식과 내용 39
1) 작품 형식 39
2) 내용 41
IV. 캘리그래피의 시지각적 특수성 44
1. 선과 획의 확장성 45
1) 동양의 획 46
2) 절선(折線)과 곡선(曲線) 47
3) 필속(筆速) 51
2. 조형의 창의성 53
1) 조형(造形) 53
2) 균형(均衡) 55
3) 형(形) 59
3. 표현기법의 자율성 63
1) 재료 63
2) 표현기법 65
V. 결론 70
참고문헌 73
Abstract 78
〈표 1〉 매체별 '캘리그래피'에 대한 정의 17
〈표 2〉 캘리그래피의 특징 21
〈표 3〉 2003.01~2005.09 국내소설 부문 판매량에 따른 300순위 중 서체별 적용 현황 26
〈표 4〉 연도별 캘리그래피 관련 자격증 등록 건수 통계표 26
〈표 5〉 한문서예와 한글서예의 서체 네모꼴 34
〈표 6〉 캘리그래피와 전통서예의 차이점 43
〈표 7〉 선의 종류와 일반적인 느낌 46
〈표 8〉 절선의 종류에 따른 특성과 감성 49
〈표 9〉 직선과 곡선의 표현에 따른 캘리그래피 이미지 50
〈표 10〉 조형의 구성 원리 54
〈표 11〉 루돌프 아른하임의 시지각 이론 중 '균형' 55
〈표 12〉 '강병인, 〈이성복의 시 느낌 중에서〉, 2012年'으로 보는 균형 58
〈그림 1〉 2000년대 초반 캘리그래피 타이틀이 사용된 영화 포스터 24
〈그림 2〉 유현덕, 〈남산의 晩秋〉, 순지에 코스메틱 브러쉬, 2018年 30
〈그림 3〉 이상우, 〈봄〉, 아이패드에 디지털 브러쉬, 2022年 30
〈그림 4〉 최은정, 〈흙〉, 2017年 32
〈그림 5〉 유현덕, 〈입춘〉, 2015年 32
〈그림 6〉 오민준, 〈머무르다〉, 2015年 35
〈그림 7〉 강병인, 〈웃字〉, 2013年 35
〈그림 8〉 전통주 브랜드 '화요' 36
〈그림 9〉 강병인, 〈꽃 피어나다〉, 판화지에 먹, 2011年 36
〈그림 10〉 캘리그래피 네온사인 40
〈그림 11〉 김현중, 〈그림자와 빛〉, VR 작업 후 3D 렌더링, 2022年 40
〈그림 12〉 김희경, 〈나로서 충분히 괜찮은 사람〉, 아이패드에 디지털 브러쉬, 2022年 42
〈그림 13〉 이철경, 〈황진이 시조〉, 종이에 먹, 1986年 42
〈그림 14〉 캘리그래피가 적용된 영화 포스터, 식료품 패키지, 책표지 디자인 사례 52
〈그림 15〉 무게와 균형에 대한 예시 56
〈그림 15-1〉 무게와 균형에 대한 예시 56
〈그림 16〉 강병인, 〈이성복의 시 느낌 중에서〉, 2012年 58
〈그림 17〉 자음 'ㅎ'과 'ㄹ'로 보는 시지각 인지 형태와 다양한 자형 61
〈그림 18〉 다양한 '해' 자형 표현 62
〈그림 19〉 다양한 재료의 표현 64
〈그림 20〉 영화 〈어른들은 몰라요(2021年)〉 65
〈그림 21〉 강지혜, 〈동짓달〉, 2017年 66
〈그림 22〉 박민용, 〈비움,채움,다움〉, 2018年 66
〈그림 23〉 강병인, 〈이상의 날자날자〉, 2009年 67
〈그림 24〉 왕은실, 〈아리랑〉, 2013年 67
〈그림 25〉 왕은실, 〈나무〉, 2017年 68
〈그림 26〉 박병철, 〈새해〉, 2018年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