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0
1) 인권 감수성 20
2) 인권의식 21
3) 통합교육 인식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인권 감수성 23
1) 인권 감수성 정의와 구성요소 23
2) 인권 감수성 연구 동향 25
2. 인권의식 28
1) 인권의식 정의와 구성요소 28
2) 인권의식 연구 동향 29
3. 통합교육 인식 31
1) 통합교육 인식 정의와 구성요소 31
2) 통합교육 인식 연구 동향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도구 37
1) 인권 감수성 37
2) 인권의식 38
3) 통합교육 인식 39
3. 연구 절차 40
4. 자료 분석 41
IV. 연구 결과 42
1. 영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인권 감수성, 인권의식 및 통합교육 인식의 차이 42
2. 영유아 교사의 인권 감수성, 인권의식 및 통합교육 인식 간의 상관관계 44
3. 영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인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5
1) 영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견해에 미치는 영향 46
2) 영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통합교육 준비에 미치는 영향 47
3) 영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48
4) 영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개선방안에 미치는 영향 49
5) 영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인식에 미치는 영향 50
V. 논의 및 결론 51
1. 요약 및 논의 51
1) 영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인권 감수성, 인권의식 및 통합교육 인식의 차이 51
2) 영유아 교사의 인권 감수성, 인권의식 및 통합교육 인식 간의 상관관계 54
3) 영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인식 하위요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6
2. 제언 59
참고문헌 61
부록 74
설문지 75
인권감수성 설문지 78
인권의식 설문지 80
통합교육인식 설문지 82
ABSTRACT 87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2〉 인권 감수성의 신뢰도 38
〈표 3〉 인권의식의 신뢰도 39
〈표 4〉 통합교육 인식의 신뢰도 40
〈표 5〉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인권 감수성, 인권의식, 통합교육 인식의 차이 42
〈표 6〉 영유아 교사의 인권 감수성, 인권의식 및 통합교육 인식의 관계 44
〈표 7〉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견해에 미치는 영향 46
〈표 8〉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준비에 미치는 영향 47
〈표 9〉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48
〈표 10〉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개선방안에 미치는 영향 49
〈표 11〉 통합교육 경험 유무, 인권 감수성 및 인권의식이 통합교육 인식에 미치는 영향 50
〈그림 1-1〉 인권 감수성 검사의 모형 및 구성요소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