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가. 인공지능 교육 18
나. 인공지능 융합교육 18
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18
라.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가치인식 19
마.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인공지능 교육 20
가. 인공지능 교육의 개념 20
나. 국외 인공지능 교육의 동향 21
다. 국내 인공지능 교육의 동향 24
라. 인공지능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 28
2. 인공지능 융합교육 29
가. 융합교육 29
나. 인공지능 융합교육 31
다. 인공지능 융합교육 관련 선행 연구 32
3. 인공지능 융합교육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39
가. 창의적 문제해결력 개념 39
나. 인공지능 융합교육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42
4. 인공지능 융합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45
가.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가치인식 45
나.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46
5. 학교도서관과 자유학기제 47
가.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의 역할 47
나. 자유학기제 주제선택수업 50
다.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수업과 관련된 선행 연구 분석 52
Ⅲ. 연구 방법 54
1. 연구 대상 54
2. 연구 절차 54
3. 측정 도구 56
가.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가치인식 56
나.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57
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57
4. 자료 분석 59
5.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59
가. 분석 59
나. 목표 설정 및 내용 설계 65
다. 교육 프로그램 타당성 검증 70
라. 연구 프로그램 개발 72
Ⅳ. 연구 결과 84
1. 학교도서관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84
가. 인공지능의 이해(1회기: 1-3차시) 84
나.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2회기: 4-7차시) 86
다. 인공지능의 원리 이해(3회기: 8-9차시) 89
라. 인공지능의 원리 이해 및 활용(4회기: 10-13차시) 91
마. 인공지능의 원리 이해 및 활용(5회기: 14-16차시) 94
바. 인공지능의 원리 이해 및 활용(6회기: 17-18차시) 97
2.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100
가.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가치인식 사전-사후 차이 분석 100
나.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차이 분석 101
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101
라. 수업 만족도 설문 조사 103
Ⅴ. 결론 및 제언 106
1. 결론 106
2. 시사점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1
부록 119
[부록 1]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가치인식 검사지 (사전/사후) 120
[부록 2]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검사지 (사전/사후) 121
[부록 3]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 (사전/사후) 122
[부록 4] 학교도서관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타당성 설문지 123
[부록 5] 회기별 교수-학습 과정안 124
[부록 6] 회기별 학생 활동지 142
ABSTRACT 159
〈표 Ⅱ-1〉 해외 SW·AI 교육 동향 21
〈표 Ⅱ-2〉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목표 25
〈표 Ⅱ-3〉 중학교 인공지능 교육 내용요소 25
〈표 Ⅱ-4〉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교육 강화 방안 예시 27
〈표 Ⅱ-5〉 융합교육 통합 모형 30
〈표 Ⅱ-6〉 인공지능 융합교육 선행 연구와 관련된 국내 인공지능 교육 연구 동향 분석(박정호, 2021) 연구 결과 재정리 33
〈표 Ⅱ-7〉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과별 연구 주제 및 특징별 선행 연구 34
〈표 Ⅱ-8〉 인공지능 융합교육 선행연구 효과성 연구를 중심으로 37
〈표 Ⅱ-9〉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파일 검사의 정의(이화선, 표정민, 최인수, 2014, p. 745) 정리 41
〈표 Ⅱ-10〉 8인의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한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정의 및 핵심역량 42
〈표 Ⅱ-11〉 사서교사 자격 기준 중 교육영역 49
〈표 Ⅱ-12〉 자유학기 활동 운영 51
〈표 Ⅲ-1〉 연구의 절차 (2021.12~2022.10) 54
〈표 Ⅲ-2〉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가치인식에 대한 측정 도구 56
〈표 Ⅲ-3〉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대한 측정 도구 57
〈표 Ⅲ-4〉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측정 도구 58
〈표 Ⅲ-5〉 중학교 인공지능 교육 내용 요소 60
〈표 Ⅲ-6〉 인공지능 교육과 관련된 교과 단원 및 성취기준 61
〈표 Ⅲ-7〉 인공지능 교육 경험 유무 설문조사 62
〈표 Ⅲ-8〉 인공지능 교육에서 사용해 본 온라인 도구 설문조사(중복 응답) 62
〈표 Ⅲ-9〉 선호하는 교육활동 방식 설문조사 63
〈표 Ⅲ-10〉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 개요 64
〈표 Ⅲ-11〉 학교도서관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회기별 주제 66
〈표 Ⅲ-12〉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67
〈표 Ⅲ-13〉 학교도서관 인공지능 융합교육프로그램 도서 선정 기준 68
〈표 Ⅲ-14〉 학교도서관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활용도서 선정 및 중심 내용 69
〈표 Ⅲ-15〉 교수·학습 과정안 타당성 평가(동료교사) 70
〈표 Ⅲ-16〉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타당성 설문 결과(N=14) 71
〈표 Ⅲ-17〉 학교도서관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요도 73
〈표 Ⅲ-18〉 4회기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74
〈표 Ⅲ-19〉 디자인씽킹 학습모형 5단계를 적용한 활동지의 사례 79
〈표 Ⅲ-20〉 4회기 수업 활동지 개발 82
〈표 Ⅳ-1〉 인공지능 교육용 온라인 도구인 'AI for Oceans' 8단계 86
〈표 Ⅳ-2〉 인공지능 학습의 가치인식 대응표본 t-test 결과(n=36) 100
〈표 Ⅳ-3〉 인공지능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대응표본 t-test 결과(n=36) 101
〈표 Ⅳ-4〉 창의적 문제해결력 대응표본 t-test 결과 (n=36) 102
〈표 Ⅳ-5〉 수업 만족도 검사(n=36) 104
〈표 Ⅳ-6〉 수업 종료후 실시된 설문 조사(개방형 응답 예시) 104
[그림 Ⅱ-1] 인공지능의 5가지 빅아이디어 22
[그림 Ⅱ-2] 제3차 학교도서관 진흥기본계획(2019~2023) 48
[그림 Ⅲ-1] 컴퓨터 바탕화면 폴더에 정리한 지도학습 모델 78
[그림 Ⅲ-2]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 종류 79
[그림 Ⅲ-3] 엔트리 이미지 모델 학습하기 예시 화면 80
[그림 Ⅲ-4] 도서관 정보나루 빅데이터 활용 예시 화면 81
[그림 Ⅳ-1] 수업 산출물, 1회기 해양쓰레기 문제해결 토의 활동 85
[그림 Ⅳ-2] 수업 산출물: 2회기, 'KWL 독서전략' 활동지 사례 87
[그림 Ⅳ-3] 수업 산출물: 2회기, 독서 토의 활동을 위한 독후 활동지 예시 88
[그림 Ⅳ-4] 수업 활동지: 3회기, AI 기업이 제공하는 인공지능 서비스 체험 90
[그림 Ⅳ-5] 수업 산출물: 3회기, 인공지능 아이디어 기획안 91
[그림 Ⅳ-6] 수업 산출물: 4회기, 'AI 대출 도우미' 코딩 93
[그림 Ⅳ-7] 활동 사진: 4회기, 인공지능 지도학습 이미지 구축 과정 94
[그림 Ⅳ-8] 활동 사진: 5회기, 마이크로비트 기초학습 95
[그림 Ⅳ-9] 수업 산출물: 5회기, '좋은 말 나쁜 말에 반응하는 AI' 모둠 토의 활동 96
[그림 Ⅳ-10] 수업 산출물 및 활동 사진: 5회기, '좋은 말 나쁜 말에 반응하는 AI' 코딩 97
[그림 Ⅳ-11] 활동 도구: 6회기, AI 웹툰 제작 '투닝' 활동 안내 98
[그림 Ⅳ-12] 수업 산출물: 6회기, 인공지능 아이디어 제작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