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5
2. 연구 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기술 발전에 따른 리터러시의 변화 19
가. 전통적 리터러시 19
나. 비주얼 리터러시 20
다. 미디어 리터러시 21
라. 디지털 리터러시 22
2. 인공지능의 개념과 AI리터러시 24
가. 인공지능의 정의 24
나. 국내외 인공지능 교육 동향 27
다. AI리터러시의 정의 및 구성요인 36
Ⅲ. AI리터러시 초기 문항 개발 42
1. 연구방법 42
가. 연구대상 42
나. 연구절차 43
다. 자료 분석방법 44
2. 연구결과 46
가. AI리터러시 구성요인 및 개념 추출 46
나. AI리터러시 측정 도구 초기 문항 추출 47
다. AI리터러시 측정 도구 초기 문항 확정 52
Ⅳ. AI리터러시 측정 도구 타당화 69
1. 연구방법 69
가. 연구 대상 및 연구 절차 69
나. 자료 분석방법 71
2. 연구결과 74
가. 탐색적 요인분석 74
나. 확인적 요인분석 84
Ⅴ. 고등학생 AI리터러시 수준 진단 95
Ⅵ. 결론 및 제언 103
1. 결론 및 논의 103
2. 시사점 107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언 109
참고문헌 111
부록 115
[부록 1] AI리터러시 핵심 역량 116
[부록 2] 델파이 조사 전문가 현황 117
[부록 3] 1차 델파이 조사지 118
[부록 4] 1차 델파이 결과 삭제 문항 133
[부록 5] 2차 델파이 조사지 135
[부록 6]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2
[부록 7] 설문지 166
[부록 8] 초기 문항의 총점과의 상관 및 신뢰도 173
[부록 9] 초기 문항의 문항 간 상관분석 결과 175
[부록 10] 최종 문항의 기술통계 결과 178
[부록 11] 인공지능 기초 교육과정 성취기준 180
ABSTRACT 185
〈표 Ⅱ-1〉 인공지능 기초 교과서 상 인공지능에 대한 정의 26
〈표 Ⅱ-2〉 AI4K12's 5 Big Idea 프레임워크 27
〈표 Ⅱ-3〉 2015개정 교육과정 인공지능 기초 내용 체계 29
〈표 Ⅱ-4〉 2022개정 교육과정 인공지능 기초 내용 체계 32
〈표 Ⅱ-5〉 AI 시스템 단계에 따른 AI교육 레이어 34
〈표 Ⅱ-6〉 AITLA 모델에 따른 교육 내용과 방법 35
〈표 Ⅱ-7〉 AI 리터러시 촉진 요인 프레임워크 37
〈표 Ⅱ-8〉 AI리터러시 프레임워크 개정 38
〈표 Ⅱ-9〉 AI리터러시 구성요인 40
〈표 Ⅲ-1〉 델파이 조사 전문가 현황 43
〈표 Ⅲ-2〉 AI리터러시 구성요인과 정의 46
〈표 Ⅲ-3〉 AI리터러시 측정 도구 초기 문항 47
〈표 Ⅲ-4〉 구성요인 및 정의의 적합성 53
〈표 Ⅲ-5〉 수정된 AI리터러시 구성요인의 정의 54
〈표 Ⅲ-6〉 1차 델파이 결과 반영 후 수정 문항 55
〈표 Ⅲ-7〉 초기문항 삭제 예시 59
〈표 Ⅲ-8〉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적합도 비교 59
〈표 Ⅲ-9〉 AI리터러시 구성요인 적합도 비교 61
〈표 Ⅲ-10〉 2차 델파이 결과 반영 후 수정 문항 62
〈표 Ⅲ-11〉 1차 및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비교 64
〈표 Ⅲ-12〉 델파이 결과 반영 AI리터러시 측정 도구 초기문항 65
〈표 Ⅳ-1〉 설문조사 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0
〈표 Ⅳ-2〉 초기 문항의 기술통계 (N=179) 74
〈표 Ⅳ-3〉 AI리터러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N=179) 78
〈표 Ⅳ-4〉 EFA 결과 척도 문항 80
〈표 Ⅳ-5〉 EFA 결과 요인 간 상관관계 (N=179) 83
〈표 Ⅳ-6〉 EFA 결과 요인별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 (N=179) 84
〈표 Ⅳ-7〉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N=407) 84
〈표 Ⅳ-8〉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량 (N=407) 85
〈표 Ⅳ-9〉 잠재변인의 평균분산추출지수와 개념신뢰도 (N=407) 88
〈표 Ⅳ-10〉 잠재변인의 평균분산추출지수와 상관계수의 제곱 (N=407) 89
〈표 Ⅳ-11〉 상관계수를 활용한 판별타당도 평가 90
〈표 Ⅳ-12〉 상관계수 예시 91
〈표 Ⅳ-13〉 HTMT 결과 91
〈표 Ⅳ-14〉 AI리터러시 최종 측정 도구 92
〈표 Ⅴ-1〉 고등학생 AI 리터러시 수준 기술통계 분석 결과 (N=586) 95
〈표 Ⅴ-2〉 고등학생 성별 AI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남272명, 여314명) 96
〈표 Ⅴ-3〉 성별 AI리터러시 수준 독립표본 T 검증 결과 (N=586) 97
〈표 Ⅴ-4〉 학년별 AI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N=586) 99
〈표 Ⅴ-5〉 고등학교 소재지별 표본 학생 수 100
〈표 Ⅴ-6〉 지역별 AI리터러시 수준 진단 결과 (N=182) 101
〈표 Ⅴ-7〉 지역별 AI리터러시 수준 독립표본 T 검증 결과 (N=182) 102
[그림 Ⅱ-1] 리터러시의 변화 20
[그림 Ⅲ-1] AI리터러시 초기 문항 개발 과정 44
[그림 Ⅳ-2] AI리터러시 척도의 스크리 도표 78
[그림 Ⅳ-3] AI리터러시 최종 측정 모형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