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4
I. 서론 5
II. 이론적 배경 6
1. 복소수의 역사적 발달 과정 6
1) 페로의 삼차방정식 풀이와 카르다노의 일반적 확장 6
2) 봄벨리의 복소수에 대한 형식적 활용 6
3) 대수학의 기본정리 7
4) 베셀의 복소평면에 대한 기본 아이디어 8
5) 오일러 공식 8
6) 복소해석학의 발전 8
2. 현대 수학에서의 복소수 9
1) 현대 수학에서의 복소수의 정의 9
2) 복소수의 연산의 기하적 의미 10
3. 선행연구 분석 1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3
IV. 연구 내용 및 결과 13
1) 학교수학에서의 복소수의 '대수적 의미' 14
가) 1차 교육과정(이성헌, 1957) 15
나) 2차 교육과정(박한식 외, 1967) 16
다) 3차 교육과정(박세희, 1975) 18
라) 4차 교육과정(최지훈 외, 1987) 20
마) 5차 교육과정(우정호, 1992) 22
바) 6차 교육과정(박규홍 외, 1997) 24
사) 7차 교육과정(우정호 외, 2004) 27
아) 2007 개정 교육과정(양승갑 외, 2009) 31
자) 2009 개정 교육과정(황선욱 외, 2014) 34
차) 2015 개정 교육과정(황선욱 외, 2018) 37
2) 각 교육과정 별 '복소수의 대수적 의미' 39
2) 학교수학에서의 복소수의 '기하적 의미' 42
가) 1차 교육과정 43
나) 2차 교육과정(송기선 외, 1967) 43
다) 3차 교육과정(엄상섭 외, 1979) 48
라) 4차 교육과정(최지훈 외, 1987) 51
마) 5차 교육과정(이현구 외, 1992) 54
바) 6차 교육과정(박규홍 외, 1995) 57
사) 7차 교육과정 이후 60
4) 각 교육과정 별 '복소수의 기하적 의미' 61
V.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