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학에서 복소수 관련 내용은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지속적으로 축소되어 왔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복소수 관련 내용의 변화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먼저 복소수 개념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대수학의 기본정리, 오일러 정리, 복소해석학의 성립과 발달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복소수의 수학적 의미를 살펴본다. 그리고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복소수 관련 내용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복소수의 대수적 의미와 기하적 의미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우선, 대수적 의미의 특징적 변화로는 복소수에서 성립하는 체의 공리와 관련된 부분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삭제되었고, 기하적 의미의 특징적 변화로는 제7차 교육과정 이후 복소평면과 관련된 내용이 삭제되었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이후 교육과정의 개정에 있어 복소수 관련 내용 개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