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조직문화 18
가.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의 개념 18
나. 조직문화의 유형 21
다. 보육시설의 조직문화 26
2. 보육효능감 28
가. 보육효능감의 개념 28
나. 보육교사 보육효능감의 중요성 29
3. 행복플로리시 31
가. 행복플로리시(flourishing)의 개념 31
나. 행복플로리시의 구성요소 32
다. 보육교사의 행복플로리시 35
III. 연구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도구 38
가. 조직문화 38
나. 보육효능감 39
다. 행복플로리시 40
3. 연구절차 41
가. 예비 조사 41
나. 본 조사 41
4. 자료분석 42
IV. 연구결과 43
1.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 및 행복플로리시의 관계 43
2.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보육교사의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영향 47
가.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긍정적 정서에 미치는 영향 48
나.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49
다.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50
라.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51
마.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 52
바.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영향 53
V. 논의 및 결론 54
1. 연구결과 요약 54
2. 논의 및 결론 56
3. 제언 61
참고 문헌 63
ABSTRACT 72
부록 76
〈표 1〉 조직문화의 개념 정의 20
〈표 2〉 조직문화의 유형 22
〈표 3〉 보육효능감의 개념 정의 29
〈표 4〉 행복플로리시의 개념 정의 32
〈표 5〉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6
〈표 6〉 설문지 구성 및 문항 내용 38
〈표 7〉 조직문화 척도와 신뢰도 39
〈표 8〉 보육효능감의 척도와 신뢰도 40
〈표 9〉 행복플로리시의 척도와 신뢰도 40
〈표 10〉 측정 변인의 일반적 경향 43
〈표 11〉 보육효능감, 조직문화, 행복플로리시 간의 상관관계 44
〈표 12〉 조직문화,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긍정적 정서에 미치는 영향 48
〈표 13〉 조직문화,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49
〈표 14〉 조직문화,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50
〈표 15〉 조직문화,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51
〈표 16〉 조직문화,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 52
〈표 17〉 조직문화,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영향 53
[그림 1] Quinn과 Kimberly의 조직문화 유형 23
[그림 2] 보육효능감과 조직문화, 행복플로리시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