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플로리시에 초점을 두고 보육교사 직무 수행과 관련된 변인인 조직문화와 보육효능감 간의 상호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행복플로 리시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의 기초를 제공하여 보육교사의 개인적인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보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규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 및 행복플로리시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 충북 소재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198명이다. 연구도구는 Quinn과 Kimberly(1984)가 개발한 조직문화 유형을 조인숙(2005)이 한국 실정에 맞게 번안한 조직문화 유형 도구와 현정환(2003)이 개발한 보육효능감 척도, Seligman(2011)이 제시한 행복플로리시 관련 변인을 토대로 Bulter와 Kern(2013) 이 개발한 PERMA-Profiler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통계프로그램(IBM SPSS 21.0)을 이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를 사용하였고,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 및 행복플로리시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 및 행복플로리시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보육 효능감이 보육교사의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효능감과 조직문화, 행복플로리시의 각 변인 간의 분석 결과 조직문화와 행복플로리시의 관계에서 관계문화와는 행복플로리시의 하위영역 중 관계에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개발문화는 행복플로리시의 하위영역 중 의미와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다. 위계문화는 행복플로리시의 성취, 합리문화는 행복플로리시의 의미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각 조직문화의 유형이 행복플로리시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각기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은 행복플로리시 하위영역 중에서 몰입과 가장 높은 상관을 나타냈다. 이는 보육효능감이 높을수록 몰입의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둘째, 보육효능감과 조직문화가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효능감은 행복플로리시의 하위영역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문화 중 행복플로리시 하위영역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개발문화와 관계문화로 나타났으며, 위계문화, 합리문화는 행복플로리시의 하위영역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개발문화는 행복플로리시 하위영역 중 긍정적 정서, 몰입, 의미에 영향력을 미쳤고 관계문화는 행복플로리시의 하위영역 중 관계에 영향력을 미쳤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가 자신이 하는 보육 행위에 대한 신념과 자신감이 높을수록 행복플로리시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으며, 보육시설의 조직문화가 가족적인 인간관계를 지향하며 조직구성원 개인의 발전을 지원하는 문화일수록 행복 플로리시의 긍정적 정서, 몰입, 의미, 관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보육효능감이 행복플로리시 전체와 하위영역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은 행복플로리시를 높이고 추후 질 높은 보육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핵심 요인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보육효능감이 행복 플로리시의 하위영역 중 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보육교사가 보육 효능감을 높게 느낄수록 보육 행위에 몰입하는 정도가 높아지며, 이는 곧 몰입하는 삶을 통한 행복플로리시를 느끼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조직문화 중 개발문화와 관계문화는 행복플로리시와 높은 상관을 나타내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보육시설의 조직문화는 교사가 느끼는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행복플로리시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보육교사가 자신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신념을 갖고 보육 행위에 높은 만족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보육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및 교사 상담, 컨설팅과 같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조직구성원 간의 협동성과 배려, 동료 의식 등을 강조하는 온정적이고 긍정적인 인간관계와 보육교사 개인의 능력 발휘와 성장을 지원하는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마련하려는 노력이 요구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