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가. 성격 16
나. 동료 관계 17
다. 소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성격이론 18
가. 성격의 개념 18
나. 성격 5요인 19
2. 동료 관계 24
가. 보육교사와 동료 관계 24
나. 어린이집에서의 동료 관계 25
3. 소진 28
가. 소진의 개념 28
나. 보육교사의 소진 30
다.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III. 연구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 도구 40
가. 성격 5요인 41
나. 동료 관계 42
다. 소진 43
3. 연구절차 44
가. 예비 조사 44
나. 본 조사 44
4. 자료 분석 45
IV. 연구결과 46
1.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소진 차이 47
가.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소진 47
나.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정서적 탈진 49
다.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비인간화 51
라.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성취감 상실 53
2.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 소진의 상관관계 55
3.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57
가.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58
나.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정서적 탈진에 미치는 영향 59
다.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비인간화에 미치는 영향 60
라.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성취감 상실에 미치는 영향 61
V. 논의 및 결론 62
1. 연구결과 요약 62
2. 결론 및 논의 64
3.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85
부록 89
〈표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8
〈표 2〉 설문지 구성 및 내용 40
〈표 3〉 성격 5요인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41
〈표 4〉 동료 관계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42
〈표 5〉 소진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43
〈표 6〉 측정 변인의 일반적 경향 46
〈표 7〉 배경 변인에 따른 소진 47
〈표 8〉 배경 변인에 따른 정서적 탈진 49
〈표 9〉 배경 변인에 따른 비인간화 51
〈표 10〉 배경 변인에 따른 성취감 상실 53
〈표 11〉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 소진 간의 상관관계 55
〈표 12〉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58
〈표 13〉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정서적 탈진에 미치는 영향 59
〈표 14〉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비인간화에 미치는 영향 60
〈표 15〉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성취감 상실에 미치는 영향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