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유형과 동료 관계의 영향력을 살펴보며, 보육교사의 소진을 경감시키기 위해 심리적 변인을 통한 보육의 질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보육교사의 소진은 배경 변인(결혼유무, 담당 아동연령,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 소진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3.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과 충북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McCrae와 Costa(1997)가 개발한 성격 5요인 모델을 기초로 한 정종현(2012)의 성격유형도구 및 이분려(1998)의 유치원 교사 직무만족도의 동료 교사와 관계 영역을 수정한 김희수(2016)의 연구 도구를 사용했다. 보육교사의 소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Maslach와 Jackson(1981)의 MBI 척도를 강학구(1996)가 번안하고 강현경(2020)이 수정한 연구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IBM SPSS Statistic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 소진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 소진 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소진 전체 평균의 차이를 살펴보면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혼에 비해 비혼의 보육교사 소진 평균이 더 높았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진에는 결혼유무와 어린이집 경력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담당 아동연령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정서적 탈진과 비인간화는 결혼유무, 담당 아동연령, 어린이집 경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취감 상실은 어린이집 경력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결혼유무와 담당 아동연령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 소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정서적 탈진은 신경증 요인과 정적상관이며,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 개방성은 부적 상관을 보였다. 비인간화는 신경증 요인과 정적상관이며,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은 부적 상관을 보였다. 성취감 감소는 신경증 요인과 정적상관이며,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 개방성은 부적 상관을 보였다. 동료 관계와 소진의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부적 상관관계로 나타나 동료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비인간화, 성취감 상실, 정서적 탈진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과 동료 관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탈진에는 성격 요인 중 신경증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의 성격 요인은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비인간화는 성격 요인의 신경증과 동료 관계가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으며, 성취감 상실에는 성격 요인의 성실성, 친화성, 외향성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는 신경증이 높을수록 소진의 정서적 탈진과 비인간화 현상을 겪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성실성과 친화성, 외향성이 높으면 성취감 상실을 낮추고 동료 관계가 좋을 수록 감정이 메마르는 비인간화 현상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진 전체에는 유일하게 성격 요인의 신경증만이 유의한 영향력을 보여 신경증이 높은 교사일수록 소진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가 겪는 소진을 경감하기 위해 교사의 성격특성 중 소진에 취약한 요인을 가진 보육교사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교사의 동료 관계에서도 원만한 관계가 될 수 있도록 개인뿐만 아니라 기관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하다.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보육교사의 행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교사가 경험하는 소진경감을 통해 교사와 유아 간 양질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원활한 동료 교사와의 관계 형성 지원 등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체계 마련을 통해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