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가. 유아 문제행동 20
나. 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인식 20
다. 소진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유아의 문제행동 23
가. 문제행동의 개념 23
나. 문제행동의 유형 24
다. 문제행동의 원인 28
2. 문제행동 지도 37
가. 유아교사의 역할 38
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39
다. 교사의 문제행동 인식 41
라. 문제행동 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2
3. 교사의 소진 44
가. 교사 소진의 개념 44
나. 교사 소진과 유아문제행동 47
다. 소진의 징후 및 결과 53
III. 연구방법 56
1. 연구참여자 56
가. 연구 참여교사 56
나. 연구 참여교사의 배경 58
2. 연구자의 삶 64
가. 간호사로서의 나 64
나. 교사로서의 나 65
다. 연구자로서의 나 66
3. 연구절차 67
가. 문헌연구 고찰 67
나. 예비면담 68
다. 참여자 선정 71
라. 심층 면담 71
마. 연구자의 저널 77
바. 연구참여자의 기록 78
4. 자료 분석 78
가. 자료 분석 79
나. 연구의 타당성 79
5. 연구윤리 80
IV. 연구결과 82
1. 교사가 인식한 유아 문제행동 83
가. 문제적 행동과 미숙한 행동의 경계 83
나. 일상적 생활에서의 이질적 행동 96
다. 가변적인 행동 102
라. 전형성을 지닌 문제행동 106
2. 문제행동 지도과정에서 교사의 소진경험 109
가. 소진으로 인해 나타나는 교사의 반응 109
나. 문제행동 지도과정에서 교사의 어려움 120
V. 논의 및 결론 149
1. 논의 및 결론 149
2. 제언 158
참고문헌 159
ABSTRACT 178
부록 182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182
〈부록〉 1차 범주화 183
〈부록〉 2차 범주화 189
〈부록〉 3차 범주화 191
〈표 II-1〉 학자들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과 표출행동 25
〈표 II-2〉 교사의 소진 개념 46
〈표 III-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 III-2〉 예비면담 질문지 69
〈표 III-3〉 최종면담 질문지 70
〈표 III-4〉 연구참여자의 면담일정과 면담시간 76
〈표 III-5〉 자료수집 78
〈표 IV-1〉 4차 범주화 내용 82
〈그림 III-1〉 연구절차 및 내용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