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유아의 문제행동을 인식하거나 지도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교사의 소진을 분석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지도를 지원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교사가 유아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현장에서 유아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지도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그 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한 소진을 바탕으로 유아의 문제행동을 소거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법 및 교사의 소진을 줄이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문제행동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교사가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소진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교사가 생각하는 유아의 문제행동 양상 및 그 의미를 파악하고, 문제행동을 지닌 유아의 지도 및 상황의 대처 과정을 통해 교사의 소진 정도를 살펴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유아교육 현장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연구자의 연구 동기에 대하여 설명하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참여자로는 C, D, I 시 지역에 속한 2년 차 이상의 교사를 대상으로 민간 어린이집 교사 4인, 국공립어린이집 교사 1인, 사립유치원 교사 3인, 병설유치원 교사 1인 총 9인을 선정하였다.
심층면담 기간은 2021년 12월 11일부터 2022년 3월 16일까지 약 14주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하여 개별면담으로 진행하되 필요시 집단면담, 전화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참여자의 메모기록, 개별면담 기록지, 관찰일지, 부모와의 전화 상담기록지 등 연구참여자의 기록과 면담 시 연구자의 메모, 연구자의 저널 등 방법을 병행하였다. 연구참여자와의 면담 내용은 녹음하여 전사하고, 수집한 자료는 삼각측정법(Triangulation)의 과정을 통해 연구의 타당도를 높였다. 전사, 코딩, 주제생성의 세 단계를 통해 2개의 상위범주와 6개의 하위범주로 범주화하여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문제행동은 문제적 행동과 미숙한 행동의 경계, 일상적 생활에서의 이질적 행동, 가변적인 행동, 전형성을 지닌 문제행동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또래와 자신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피해를 유발하는 행동에 대하여 교사는 유아의 문제행동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았다. 또한 교사의 성향, 선입견, 경력에 따라 문제행동을 인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소진으로 나타나는 교사의 반응은 문제에 대한 외면 및 가정과 동료교사와의 소통중단, 신체적 증상, 정서적 고갈을 경험하였다. 이는 교직에 대한 회의감으로 이어져 이직 및 퇴사를 결심하게 되었다.
결국,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문제행동의 대처방안에 대한 부재, 부모와의 소통의 한계, 약한 지원과 긴 책임, 판단에 대한 불확실성은 교사에게 어려움과 소진으로 이어져, 이직 및 퇴사에 이르기까지 했다.
따라서, 현장에서의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인력지원 및 지도방법의 지원이 요구된다. 전문가와의 지속적인 교류 없이는 문제행동의 지도에 크게 도움을 미치지 못하므로 전문가와의 연계시스템을 만들어 주기적인 지원체제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행동을 바라보는 교사들의 한정적 인식을 개선 시키는데 의의가 있으며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소진으로 인한 지원체제를 마련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교사의 성향 및 선입견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후속연구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교사의 개별적 성향 및 선입견이 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좀 더 확장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