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문제 16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 정의 17
가. 건강관련체력 17
나. 학생건강체력 17
다. 왕복 달리기(Pacer) 17
라. 자기신체평가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건강관련체력 19
가. 체력의 개념 19
나. 체력의 요소 20
2.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24
가.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개념 및 흐름도 24
나.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필요성 25
다.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측정 종목 구성 26
3. 달리기(Running) 프로그램 31
가. 달리기 지도법 31
나. 인터벌 트레이닝 34
다. 셔틀런 테스트 37
라. 트레이닝과 심폐지구력 38
4. 자기신체평가 39
가.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의 개념 39
나. 신체적 자기개념 41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 설계 및 대상 44
2. 연구 도구 45
가. 학생건강체력검사(PAPS: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45
나. 자기신체평가 검사 46
3. 연구 절차 47
4. 자료처리방법 50
IV. 연구 결과 51
1. 건강관련체력의 전·후 차이 51
가. 남학생의 건강관련체력 전·후 차이 51
나. 여학생의 건강관련체력 전·후 차이 52
2.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건강체력의 전·후 차이 54
가.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심폐지구력 수준 결과 54
나.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유연성 수준 결과 55
다.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근력 수준 결과 57
라.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순발력 수준 결과 59
마.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BMI 수준 결과 60
3. 달리기 활동 참여 학생의 자기신체평가 전·후 차이 63
가. 남학생의 자기신체평가 전·후 차이 63
나. 여학생의 자기신체평가 전·후 차이 64
4. 성별에 따른 자기신체평가 점수 전·후 차이 65
V. 논의 67
1. 건강관련체력의 변화 67
2. 자기신체평가의 변화 68
VI. 결론 및 제언 71
참고 문헌 74
ABSTRACT 82
부록 86
〈부록 1〉 자기신체평가 설문지 86
〈부록 2〉 달리기 프로그램 기록지 87
〈부록 3〉 리커트 척도 사용 방법 88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2〉 PAPS 평가요소 및 측정종목 45
〈표 3〉 설문지의 주요 구성 내용 46
〈표 4〉 달리기 프로그램 세부 내용 49
〈표 5〉 남학생의 건강관련체력 전·후 차이 52
〈표 6〉 여학생의 건강관련체력 전·후 차이 53
〈표 7〉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심폐지구력 수준에 대한 서술통계 54
〈표 8〉 성별에 따른 교정된 사후 심폐지구력 수준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5
〈표 9〉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유연성 수준에 대한 서술통계 56
〈표 10〉 성별에 따른 교정된 사후 유연성 수준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7
〈표 11〉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근력 수준에 대한 서술통계 58
〈표 12〉 성별에 따른 교정된 사후 근력 수준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8
〈표 13〉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순발력 수준에 대한 서술통계 59
〈표 14〉 성별에 따른 교정된 사후 순발력 수준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0
〈표 15〉 달리기 활동 참여에 따른 전·후 BMI 수준에 대한 서술통계 61
〈표 16〉 성별에 따른 교정된 사후 BMI 수준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2
〈표 17〉 달리기 훈련 참여 남학생의 자기신체평가 전·후 차이 63
〈표 18〉 달리기 훈련 참여 여학생의 자기신체평가 전·후 차이 64
〈표 19〉 성별에 따른 전·후 자기신체평가 점수 수준에 대한 서술통계 65
〈표 20〉 성별에 따른 교정된 사후 자기신체평가 점수 수준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66
[그림 1]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구성과 흐름도 25
[그림 2]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측정 요소 및 종목 30
[그림 3] 효능감 기대와 결과기대의 조작적 개념의 인지적 모형 40
[그림 4] 자기개념의 다차원적 위계모형 43
[그림 5] 달리기 프로그램의 연구 절차 47
[그림 6] 달리기 프로그램 수준별 활동 안내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