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가. 교수매체 17
나. VR 교수매체 17
다. 참여적 실행연구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미래교육과 교수매체 19
가.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 19
나. 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변화 23
2. VR(Vitual Reality) 교수매체 26
가. VR 개념과 특성 26
나. VR 등장 배경과 활용 28
다. VR 교수매체의 교육적 한계와 가능성 31
III. 연구방법 34
1. 참여적 실행연구 34
2. 연구 참여자 37
가. 참여유아 37
나. 참여교사이자 연구자 39
다. 연구현장 40
3. 연구절차 42
가. 연구기간 42
나. 연구 절차 및 방법 43
4. 자료 수집 및 분석 46
가. 자료 수집 46
나. 자료 분석 49
다. 윤리적 고려 50
IV. 연구 결과 51
1. 유아의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의 실행과정 51
가. 1차 실행 : VR에 압도되는 유아들 51
나. 2차 실행 : 더 안전하고 재미있게 VR과 놀기 67
다. 3차 실행 : VR 교수매체 활용 가능성 77
2.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 경험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 과정 88
가. '이질적인의 매체'에서 '동질적인의 매체'로 인식하는 유아 88
나. '외부적 질서'에서 '내면화된 질서'를 찾는 유아 91
다. '개인적 유희'에서 '사회적 유희'로 확장하는 유아 95
V. 논의 및 결론 97
1. 요약 97
2. 논의 및 결론 99
가. 유아의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실행과정 99
나.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경험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과정 102
3. 제언 105
참고문헌 106
부록 114
ABSTRACT 125
〈표-1〉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연구 문헌 32
〈표-2〉 연구 참여유아 38
〈표-3〉 연구절차의 기간 및 내용 43
〈표-4〉 연구 절차와 세부항목 44
〈표-5〉 자료수집 내용 48
〈표-6〉 유아들의 VR 교수매체 선호도 69
〈표-7〉 유아들이 인식한 체험 시 필요한 약속 70
[그림-1]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 29
[그림-2] Kemmis와 McTaggart(2000)의 실행연구 모형 36
[그림-3] VR 교수매체 설치 공간 42
[그림-4] 유아들의 첫 VR 체험 54
[그림-5] 유아들이 VR 체험 시 캐릭터의 신체를 치는 장면 59
[그림-6] 유아들이 크로마키 기법을 활용하여 동극을 하는 모습 61
[그림-7] VR을 활용하여 역할극을 하는 모습 72
[그림-8] VR 활동 시 필요한 계단을 함께 만드는 모습 73
[그림-9] 1차 역할극 관련 VR 활동 후 보완된 놀이 I 75
[그림-10] 역할극 관련 VR 활동 후 보완된 놀이 II 75
[그림-11] 유아들이 생각해 낸 VR 놀이 아이디어 76
[그림-12] 가정연계 자료 83
[그림-13] 혼란스럽고 위험한 유아들의 모습 92
[그림-14] 다른 유아의 활동 시 참지 못하고 달려 나가서 터치를 하는 모습 92
[그림-15] 활동 시 안정된 유아의 모습 93
[그림-16] 잡은 공을 건네는 모습, 협력하여 점수를 올리려는 모습 94
[그림-17] 유아들이 놀이를 위해 서로 의논하고 토론하여 실행하는 모습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