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를 실행 과정을 살펴보고,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 경험을 통해 유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의 참여적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 경험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를 통해 유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연구하고자 충청북도 청주시에 위치한 만 5세 유아 20명(남아 11명, 여아 9명)을 대상으로 2021년 12월 1주부터 2022년 5월 3주까지 약 6개월 동안 참여 관찰하며 실행연구 하였다.
본 연구자는 유아를 대상으로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를 실행함으로써 놀이 경험 이후 유아들의 변화를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를 통해 유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하기 위해 행위 당사자인 연구자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연구의 주체로서 참여하였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VR 교수매체를 유아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하는지 자연스러운 적응행동을 살펴보기 위하여 VR 교수매체 활동 시간의 자료수집은 유아 체험활동 관찰을 통한 일화 기록, 동영상 녹화와 전사, 유아 활동사진, 결과물 수집과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된 내용은 다음의 실행에 반영하였으며, 반영된 내용은 위에 명시된 자료들을 통해 다시 수집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를 대상으로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의 참여적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VR 교수매체의 활용에 대한 참여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연구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 속에서 유아교육기관의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전환과 활용을 고민하게 되어 유아들과 디지털 교수매체인 VR 교수매체를 놀이속에서 활용하는 경험을 가져보았다. 연구자는 유아와 함께 토론하고 놀이를 구성하는 지원자로서 놀이 활동을 실행해 보았으며, 유아의 의견을 수렴하여 놀이를 계획하고 확대해 보았다. 유아들은 VR 교수매체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보고, 주도적으로 놀이하며 배우는 경험을 하였고,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를 1차~3차의 참여적 실행 과정에서 경험하며 유아들은 소통하고 협력하며 놀이를 탐구하고 발견하였다. 이러한 VR 교수매체 놀이 경험은 유아의 배움에 대한 경험을 더욱 넓고 다양하게 하였으며, 가정 연계 활동을 통해 교수매체를 공유하기도 하였다.
둘째,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 경험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유아들에게 처음 만나는 VR 교수매체는 이질적인 매체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실행 과정이 진행되면서 VR 교수매체는 익숙한 동질적인 매체로 인식하는 변화의 모습을 보였으며, 유아들이 VR 교수매체를 처음 활용하며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혼란스러운 모습에서 외부적인 요인으로 질서를 유지했다면 실행 과정 속에서 유아들은 스스로 성찰을 통해 내면화된 질서로 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실행 초기 유아들은 개인적인 유희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활동을 하였지만 이후 유아들은 친구들과의 놀이를 더 가치있게 여기며 사회적인 유희에 관심을 갖는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유아의 변화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VR 교수매체를 놀이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 놀이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여, 유아에게 의미 있는 디지털 환경 경험을 제공하며, VR 교수매체를 활용해 유아들의 주도적인 놀이 과정을 경험하고, 의미 있는 놀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것은 유아가 활용하는 디지털 기기는 유아의 놀이와 배움을 위한 교수매체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디지털 환경으로의 전환에서 오는 혼란과 활용방안에 대한 교사의 고민에 의미 있는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되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