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Abstract 11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문제 21
3. 용어의 정의 21
가. 중장년 마을활동가 21
나. 다문화감수성 22
다. 다문화경험 22
라. 역할수행 23
II. 이론적 배경 24
1. 마을활동가 24
가. 마을 활동가의 출현 24
나. 마을활동가의 범주 27
다. 마을활동가의 개념 31
라. 마을활동가의 역할 34
2. 다문화감수성 38
가. 다문화감수성의 개념 38
나. 다문화감수성의 발달단계와 구성요소 40
다. 다문화감수성 연구의 흐름 47
3. 다문화경험 51
가. 다문화 접촉경험 51
나. 다문화 활동경험 55
다. 다문화 교육경험 58
III. 연구방법 62
1. 연구설계 62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4
3. 측정도구 66
가.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 71
나.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75
4. 분석방법 77
IV. 연구결과 78
1. 기술통계 78
2. 개인배경에 따른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경험, 역할수행의 차이 80
가. 개인 배경에 따른 다문화감수성 차이 80
나. 개인 배경에 따른 다문화경험 및 역할수행에 대한 인식 차이 85
3.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경험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93
가. 상관분석 결과 93
나. 상담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5
다. 협력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7
라. 촉진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9
마. 중개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1
바. 행정가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3
사. 마을활동가 역할수행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5
4. 다문화감수성 및 다문화경험이 마을활동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관계에서 성별, 학력, 활동경력의 조절효과 107
V. 결론 및 제언 108
1. 결론 108
2. 제언 111
참고문헌 113
부록 124
〈표 1〉 시대별 마을활동가의 명칭 및 주요활동 내용 26
〈표 2〉 선행연구 내용에 따른 연구 소재와 관점에 따른 명칭 27
〈표 3〉 마을활동가의 정의 32
〈표 4〉 다문화감수성의 차원 및 하위 영역별 주요 측정 내용 42
〈표 5〉 다문화교육 내용의 차원 및 주요 내용 59
〈표 6〉 연구대상의 개인배경 65
〈표 7〉 예비조사-마을활동가 역할수행의 요인분석 결과(5요인) 67
〈표 8〉 예비조사-마을활동가 역할수행 문항구성 및 신뢰도(5요인) 69
〈표 9〉 측정도구의 구성내용 70
〈표 10〉 다문화감수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11〉 다문화경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 12〉 중장년 마을활동가 역할수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13〉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경험, 마을활동가 역할수행 문항구성 및 신뢰도 75
〈표 14〉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감수성, 역할수행 문항구성 및 신뢰도(타당도 분석 이후) 76
〈표 15〉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경험, 역할수행에 대한 기술통계 79
〈표 16〉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성별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N=258) 81
〈표 17〉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연령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N=257) 82
〈표 18〉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학력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N=258) 84
〈표 19〉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성별에 따른 다문화경험, 역할수행의 차이(N=258) 85
〈표 20〉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연령에 따른 다문화경험, 역할수행의 차이(N=257) 86
〈표 21〉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학력에 따른 다문화경험의 차이(N=258) 87
〈표 22〉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학력에 따른 역할수행의 차이(N=258) 88
〈표 23〉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활동기간에 따른 역할수행의 차이(N=258) 90
〈표 24〉 중장년 마을활동가의 활동 소속에 따른 역할수행의 차이(N=246) 92
〈표 25〉 상관관계 분석(N=257) 94
〈표 26〉 상담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N=257) 96
〈표 27〉 협력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N=257) 98
〈표 28〉 촉진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N=257) 100
〈표 29〉 중개자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N=257) 102
〈표 30〉 행정가 역할수행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N=257) 104
〈표 31〉 중장년 마을활동가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N=257) 106
〈표 32〉 다문화감수성 및 다문화경험과 마을활동가 역할수행 관계에서 성별, 학력, 활동경력의 조절효과 107
[그림 1] 마을활동가의 범주 30
[그림 2] 마을활동가의 정의로 표현된 말뭉치(워드 크라우드) 33
[그림 3] 마을활동가의 명칭과 역할수행의 공통분모 35
[그림 4] 연구모형 63
[그림 5] 예비조사-마을활동가 역할수행 척도의 스크리 도표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