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선행연구 고찰 14
1) 『명심보감』 선행연구 14
2) 전통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18
3. 연구방법 20
제2장 『명심보감』 의 교육적 가치 22
1. 『명심보감』 의 형성 배경 및 구성 22
2. 『명심보감』 의 인성교육적 가치 26
제3장 『명심보감』 에 담긴 인성교육적 요소 30
1. 효행실천적(孝行實踐的) 인간 30
2. 예의실천적(禮儀實踐的) 인간 43
3. 존심계선적(存心繼善的) 인간 53
제4장 『명심보감』 인성교육의 의의 65
1. 텍스트 수월성의 장점 65
1) 대구(對句) 형식의 문장 65
2) 단장(短章) 형식의 문장 67
2. 일상생활 실천의 용이성 71
제5장 결론 76
參考文獻 79
ABSTRACT 82
〈표1〉 『명심보감』 의 구성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