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11
I. 序論 13
1. 硏究目的 13
2. 硏究方法 17
II. 雅와 俗의 개념 및 문화적 특징 20
1. 雅와 俗의 개념 20
2. 조선후기 雅俗兼備的 회화 경향 26
III. 金弘道 風俗畵의 雅俗兼備的 경향 31
1. 풍속화의 개념 31
2. 풍속화의 분석 35
IV. 金弘道 茶道畵의 雅俗兼備的 경향 47
1. 다도화의 개념 47
2. 다도화의 분석 49
V. 金弘道 屛風畵의 雅俗兼備的 경향 57
1) 병풍화의 개념 57
2) 병풍화의 분석 60
VI. 결론 84
參考文獻 89
ABSTRACT 94
〈圖1〉 김홍도 〈서당도〉 지본담채 28x24cm 국립중앙 박물관 36
〈圖2〉 김홍도 〈씨름도〉 지본담채 28x24cm 국립중앙 박물관 38
〈圖3〉 김홍도 〈무동〉 지본담채 28x24cm 국립중앙박물관 39
〈圖4〉 김홍도 〈벼타작〉 지본담채 28x24cm 국립중앙박물관 41
〈圖5〉 김홍도 〈기와이기〉 지본담채 28x24cm 국립중앙박물관 43
〈圖6〉 김홍도 〈자리짜기〉 지본담채 28x24cm 국립중앙 박물관 44
〈圖7〉 김홍도 〈장터길〉 지본담채 28x24cm 국립중앙박물관 46
〈圖8〉 김홍도 〈張肇平故事圖〉 지본수묵 33.5x28.7cm 호암미술관 50
〈圖9〉 김홍도 〈蕉園試茗圖〉 지본담채 28x37.8cm 간송미술관 52
〈圖10〉 김홍도 〈芭蕉煎茶圖〉 지본담채 32x19cm 개인소장 53
〈圖11〉 김홍도〈蕉園品茶圖〉 지본담채 42x50cm 개인소장 54
〈圖12〉 김홍도 〈松石園詩社野宴圖〉 지본수묵 25.6x31.8cm 개인소장 55
〈圖13〉 이인문〈松石園詩會圖〉 25.6x31.8cm 개인소장 56
〈圖14〉 김홍도 〈山水風俗8첩병풍〉 견본담색 각 98x38cm 국립중앙박물관 60
〈圖14-1〉 위교과객 〈危橋過客〉 61
〈圖14-2〉 풍우행려 〈風雨行旅〉 61
〈圖14-3〉 산곡련군 〈山谷練裙〉 61
〈圖14-4〉 녹음납량 〈綠陰納凉〉 62
〈圖14-5〉 홍군록의 〈紅裙綠衣〉 62
〈圖14-6〉 송음각저 〈松陰脚抵〉 62
〈圖14-7〉 채애 〈採艾〉 63
〈圖14-8〉 산사방문 〈山寺訪問〉 63
〈圖15〉 김홍도 〈풍속도8첩 병풍〉 견본채색 각 100x48cm 파리기매국립아시아박물관 65
〈圖15-1〉 노상송사 〈路上送事〉 66
〈圖15-2〉 기방쟁웅 〈妓房爭雄〉 66
〈圖15-3〉 가두매점 〈街頭買占〉 67
〈圖15-4〉 노상풍정 〈路上風情〉 67
〈圖15-5〉 후원유연 〈後苑遊宴〉 68
〈圖15-6〉 파안흥치 〈破鞍興趣〉 68
〈圖15-7〉 설중행사 〈雪中行事〉 69
〈圖15-8〉 설후야연 〈雪後野宴〉 69
〈圖16〉 김홍도 〈行旅風俗圖 8첩 병풍〉견본담채 각 90.9x42.7cm 국립중앙박물관 70
〈圖16-1〉 노상송사 〈路上送事〉 71
〈圖16-2〉 로변야로 〈路邊冶爐〉 71
〈圖16-3〉 진두대도 〈津頭待渡〉 72
〈圖16-4〉 매해파행 〈賣醢婆行〉 72
〈圖16-5〉 과교경객 〈過橋驚客〉 73
〈圖16-6〉 타도락취 〈打稻樂趣〉 73
〈圖16-7〉 노상풍정 〈路上風情〉 74
〈圖16-8〉 파안흥취 〈破鞍興趣〉 74
〈圖17〉 김홍도 〈朱夫子詩意圖〉 견본담채 각 120x40.5cm 개인소장 77
〈圖17-1〉 춘수부함도 〈春水浮艦圖〉 78
〈圖17-2〉 만고청산도 〈萬古靑山圖〉 78
〈圖17-3〉 월만수만도 〈月滿水滿圖〉 78
〈圖17-4〉 생조거상도 〈生朝擧觴圖〉 79
〈圖17-5〉 총탕맥반도 〈葱湯麥飯圖〉 79
〈圖17-6〉 가가유름도 〈家家有凜圖〉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