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세계시민교육 15
1. 세계시민과 세계시민교육의 정의 15
2. 세계시민이 갖춰야 할 역량 21
3.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세계시민교육 22
제2절 인공지능 교육 23
1. 인공지능과 인공지능 교육의 정의 23
2. 초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 기준 26
제3장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33
제1절 연구 방법 및 절차 33
제2절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설계 35
1. 세계시민교육 및 인공지능 교육 내용 요소 설정 35
2.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36
3. 교육 프로그램 도구 및 학습 대상 설정 37
4.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주제와 학습 요소 개발 38
제3절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39
1.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40
제4장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의 타당화 56
제1절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 도구 설계 56
1.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의 목적 및 방법 56
2. FGI 실시 및 결과 분석 57
3.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 도구의 구성 59
4.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 참여 패널 프로필 60
제2절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 결과 및 분석 62
1. 타당도 검증을 위한 통계 분석 방법 62
2. 타당도 검사 분석 결과 64
제5장 결론 72
참고문헌 74
부록 77
〈부록 1〉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지도안 78
〈부록 2〉 FGI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검토 자료 84
〈부록 3〉 현장 교사 설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 도구 95
ABSTRACT 104
〈표 2-1〉 세계시민의 정의 16
〈표 2-2〉 세계시민교육의 정의 18
〈표 2-3〉 차세대 SW교육 표준모델 중 '인공지능' 부분 25
〈표 2-4〉 유형별로 나눈 인공지능 교육의 정의 25
〈표 2-5〉 초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 기준 영역 및 내용 요소 28
〈표 2-6〉 초등학교 1-4학년 인공지능 내용 요소 및 수행 기대 수준 29
〈표 2-7〉 초등학교 5-6학년 인공지능 내용 요소 및 수행 기대 수준 30
〈표 3-1〉 연구 단계 및 연구 내용 33
〈표 3-2〉 범교과 학습 주제별 세부 내용 35
〈표 3-3〉 인공지능 기초 소양 및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37
〈표 3-4〉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학습 주제 및 학습 요소 38
〈표 3-5〉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54
〈표 4-1〉 FGI 전문가 프로필 및 검토 의견 57
〈표 4-2〉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화 설문 영역 구성 59
〈표 4-3〉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 설문 대상 패널 프로필 60
〈표 4-4〉 패널 수에 따른 95% 신뢰 수준의 CVR 최솟값 63
〈표 4-5〉 크론바흐 알파 값에 따른 신뢰도 64
〈표 4-6〉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목표에 대한 타당성 결과 64
〈표 4-7〉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에 대한 타당성 결과 65
〈표 4-8〉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량에 대한 타당성 결과 67
〈표 4-9〉 교육 프로그램의 난이도에 대한 타당성 결과 68
〈표 4-10〉 개방형 질문에 응답한 검토 의견 70
[그림 2-1] 인공지능 교육 목표 27
[그림 3-1] 세계 여러 나라 음식 분류 모델 만들기 42
[그림 3-2] 세계 여러 나라 음식 분류 인공지능 코딩 화면 44
[그림 3-3] 세계 여러 나라 의상 분류 모델 만들기 47
[그림 3-4] 세계 여러 나라 의상을 분류하는 인공지능 코딩 화면 49
[그림 3-5] 세계 여러 나라 인사말 번역기 만들기 코딩 화면 52
[그림 4-1]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 과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