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정보통신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그로 인해 현재는 전 세계 여러 나라들의 소통망이 연결되는 일명 세계화 시대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서로가 가까워진 만큼 국가 간의 협력도가 높아지고 교류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서로의 문화 차이로 인해 전쟁으로까지 번지는 어려운 문제 상황에 놓여있기도 한다. 이로 인해 세계 국제기구들은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강조하며 세계시민교육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세계시민교육 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교육을 강조하는 추세이다.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공지능의 개발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추어 인공지능 국가 기준을 배포하였고 교육계에서도 인공지능교육 기준을 현장에 배포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하지만 초등에서는 인공지능 자체만으로는 교육하기 힘들어 다른 교과와 융합해서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세계시민교육과 인공지능 교육을 연계하여 교육 현장에서 세계시민교육도 하면서 동시에 인공지능 교육도 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도 함양할 수 있을뿐더러 인공지능 기초 소양도 기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논문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교육과정에 제시된 세계시민교육 내용과 초등 인공지능 교육내용 기준을 분석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표를 제안하였다.
둘째, 세계시민교육 및 인공지능 교육 관련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세계시민교육 및 인공지능 교육 관련 교육·연구 경험이 있는 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타당화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교육 프로그램이 세계시민교육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였다.
이 논문은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세계시민교육 및 인공지능 교육의 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또한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인공지능 기초 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한 수업 설계에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